LG CNS, IoT 기반 전자가격표시기 사업 강화
LG CNS, IoT 기반 전자가격표시기 사업 강화
  • 박미숙 기자
  • 승인 2016.07.14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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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에 '3색 ESL’ 국내 첫 적용…유통매장 사업 확대

[아이티비즈] LG CNS가 사물인터넷(IoT) 기반 전자가격표시기(ESL) 사업 강화에 나섰다.

LG CNS는 최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에 ‘3색(검정, 흰색, 빨강) ESL(Electronic Shelf Label)’를 공급, 대형 유통사 대상 ESL 사업을 전국으로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ESL은 전자종이 기반으로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해 매장의 상품정보(상품명, 가격 등)를 실시간 표시하는 자동화 시스템이다. 최근 ESL은 단순 상품 정보의 표시를 넘어 센싱, 무선통신, 디바이스 등 다양한 IoT요소가 활용되면서 유통서비스 혁신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 1개 스크린에 2개의 상품정보를 보여주는 다양한 방식의 LG CNS 3색 ESL

LG CNS는 LG이노텍과 전략적 사업제휴를 통해 IoT 기반 3색 전자가격표시기로 국내 유통매장에 확대 진출한다.

이 사업은 LG CNS 자체 ESL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과 설치 및 유지보수 운영 능력에 LG이노텍이 제작한 ESL 하드웨어 제품을 결합하여, IoT로 유통혁신을 가져오는 ESL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ESL은 중앙 서버에서 상품 정보를 변경하면 센서를 통해 정보가 매대의 전자가격표시기에 자동 반영되어 직원이 수작업으로 가격표를 일일이 교체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따라서 ▲가격정보 실시간 변경이 가능하고 ▲업무 효율성이 증대되며, 표기 오류도 원천적으로 제거되는 이점이 있다.

이번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에 설치된 ESL은 업계 최초로 NFC 기능을 채택함으로써 타깃 고객에게 향후 상품 할인정보 등을 푸시(Push) 알림으로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다.

▲ 프로모션하는 상품에 선별적으로 적색 칼라를 적용한 LG CNS 3색 ESL

GS리테일 수퍼마켓 천인호 마케팅 팀장은 “ESL 도입이 매장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기존 운영방식에 최신 IoT 기술을 접목하는 등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매장 이미지 제고 및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여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LG CNS는 LG이노텍과 협업 하에 유통매장의 혁신을 위해 ESL 뿐만 아니라 다양한 IoT 제품과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유통매장의 관리 효율화를 위한 토털 IT 솔루션으로 사업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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