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2016 국민행복 IT경진대회' 개최
미래부, '2016 국민행복 IT경진대회' 개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6.06.2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고령자·결혼이민자 등이 참가해 IT활용 능력 발휘하는 최대 규모 행사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이 주관하며 SKT, KT, LGU+, 네이버, 카카오 등이 후원하는 ‘2016년 국민행복 IT경진대회’가 21일 양재 aT센터 제2전시관에서 개최됐다.

지난 2003년부터 개최한 연례행사로 올해 15주년을 맞이하는 2016년 국민행복 IT경진대회는 장애인‧고령자‧결혼이민자 등이 참가하여 IT활용 능력을 발휘하는 최대 규모의 행사이다. 이번 행사는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불편함의 벽, 신체적 제약, 국경의 벽을 넘어 모두가 함께 꿈꿀 수 있는 세상을 만들자는 의미로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Shooting for Your Dream)'를 주제로 추진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난 5월 전국 17개 시‧도 지역예선에서 평균 5.6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본선에 참가한 412명(장애인 124명, 고령자 168명, 결혼이민자 120명), 가족 및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대회 참가자 중 최연소자는 17세(‘99년생, 한주환, 장애인부문, 서울), 최고령자는 83세(’33년생, 박동민, 고령자부문, 대전)이며, 러시아ㆍ중국ㆍ캄보디아ㆍ일본 등 9개국 결혼이민자 출신이 참가하여 IT 활용능력을 겨루었다.

올해는 모바일 세상 환경에 맞추어 전년도에 비해 모바일 경진을 고령자 부문에서 결혼이민자 부문까지 확대하여 개최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친구‧손자 등에게 사진보내기, 여행이나 생활 편의시설 예약하기 등 매년 스마트폰 등 모바일 활용 중심의 정보화교육 실시를 통해서 갈고 닦은 기량을 발휘하게 된 것이다.

시상식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거둔 부문별 수상자에게 국무총리상 3점, 미래부장관상 8점, 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 9점 등을 포함하여 모두 70점의 상장이 수여되었으며, 부상으로 소정의 상금도 주어졌다.

미래부 김용수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지능정보화시대에 ICT 발전이 우리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신체적, 물리적 제약과 한계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있다”고 지적하면서, “미래부는 ICT를 활용해 지능정보사회에서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