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카카오가 광고 기반 새로운 모바일게임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15일 게임 파트너들을 위한 새로운 수익 모델인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AD+)’를 7월 1일부터 정식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 도입을 통해 파트너는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DK) 형태로 제공되는 광고 플랫폼 적용 만으로 간편하게 인게임 광고 노출 및 추가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카카오가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 게임을 대상으로 월 매출액 구간별 탄력적인 플랫폼 수수료율(3천만원 이하 0%, 3천만원~3천5백만원 이하 7%, 3천5백만원~1억원 이하 14%, 1억원 초과 21%)을 적용할 방침이어서 소규모 인디 파트너들의 경우 추가 수익은 물론 수수료 감면 효과까지 함께 거두는 이점을 얻게 될 전망이다.
카카오는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 파트너를 대상으로 출시 초기부터 다양한 마케팅 지원은 물론 광고 수익의 70%를 제공할 방침이며, 티엔케이팩토리, 아이지에이웍스 등 국내외 모바일 광고 전문기업들과 제휴를 체결해 파트너에 최적화된 광고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
남궁훈 카카오 게임사업 총괄 부사장은 “게임을 플레이하며 광고를 시청한 유저에게 다양한 게임 혜택을 제공해 유저 리텐션 강화는 물론 전체 모바일게임 유저의 90%가 넘는 비구매 유저를 통한 추가 광고 수익 창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를 통해 인디 개발사들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함으로써 개성있는 모바일게임들이 탄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 공식 런칭에 앞서 사전 출시 게임으로 힙합하는 악동 고릴라 ‘아둥가’ 캐릭터를 활용한 아이즈소프트(대표 임종관)의 캐주얼 게임 ’아둥가 for Kakao’와 광고형 게임 전문개발사 2BECOME1(공동대표 장석하ㆍ함완)의 신작 ‘소녀, 감정을 배우다 for Kakao’를 선정하고, 15일부터 26일까지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두 게임은 6월 28일 카카오게임을 통해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