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저손실 3상 아이디얼 다이오드 브리지 정류기 발표
리니어, 저손실 3상 아이디얼 다이오드 브리지 정류기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6.05.1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열 감소, 열 설계 간소화
▲ 3상 액티브 다이오드 브리지 정류기

[아이티비즈] 리니어테크놀로지코리아(대표 홍사곽)는 평가 보드 DC2465로 동작되는 저손실 3상 아이디얼 다이오드(ideal diode) 브리지 정류기 레퍼런스 디자인을 발표했다.

기존의 3상 위상 정류기는 6개의 다이오드를 사용하며, 이 다이오드들이 전압을 하강시키고 몇 암페어의 부하 전류만으로도 많은 양의 전력을 소모시킨다. 이는 비싼 히트 싱크와 액티브 쿨링 솔루션을 필요로 하여, 열 설계(thermal design)를 복잡하게 만들고 솔루션 크기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DC2465 설계는6개의 다이오드를 3개의 LT4320 아이디얼 다이오드 브리지 컨트롤러로 대체시키고도 6개의 저 손실 N채널 MOSFET을 구동시켜, 전력과 전압 손실을 상당히 감소시킨다.

이 같은 특징이 전력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은 더 작고 더 비용 효율적인 전원장치로 구동하는 설계를 실현시킨다. 저전압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다이오드 브리지에 의한 2번의 다이오드 드롭(drop) 현상을 없애줌으로써 추가적인 전압 마진의 이점을 제공한다. 기존의 방식과 비교할 경우, MOSFET 브리지는 매우 공간 효율적이고 전력 효율적인 정류기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DC2465 보드는 최대 400Hz의 주파수로 9VRMS ~ 48VRMS 범위의 라인투라인 AC 전압을 정류하여, 강제 에어플로우 없이 최고 25A의 부하를 소싱한다. 9V 입력에서 효율은 다이오드 브리지의 경우 84%이지만 액티브 브리지는 효율을 97%까지 상승시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