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IT활용 수준, 기업간 협업하는 단계로 진입"
"중소기업 IT활용 수준, 기업간 협업하는 단계로 진입"
  • 박미숙 기자
  • 승인 2015.02.09 19: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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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부, 2014 국내기업 IT활용 실태조사 결과 발표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2014년 국내기업 IT활용 실태조사” 결과 우리 중소기업의 IT활용 발전단계가 3단계(기업간 협업에서의 IT활용단계)로 진입하였다고 발표했다.

이는 기업 내부적으로 IT를 활용했던 수준에서 기업 간 구매ㆍ공급 등 협업 부문에서도 정보시스템을 활용하는 단계로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

▲ IT활용 발전단계
대기업을 포함한 전체 기업들의 IT활용지수는 57.7점으로 전년 대비 2.7점 상승하였다. 이는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인 IT활용 수준이 “정보시스템을 통해 기업간 정보 공유 및 협업을 하는 단계”(기업간 협업 단계)임을 의미한다.

“IT활용지수”는 통계청 승인 국가통계로 국내기업의 IT활용 분야 및 수준, IT조직과 인력, IT인프라 구축 등을 파악하는 것으로 2009년부터 조사를 시작하였으며, 2014년에는 종사자 10인 이상의 기업 3,130개 사의 응답 결과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2014년 주요 내용

업종별 IT활용수준을 보면 금융ㆍ보험업(66.9점)이 가장 높았고, 출판ㆍ방송ㆍ정보통신업(62.5점)도 ‘전략적 경영 및 신사업 창출 단계’ (4단계)로 진입을 본격화하였다. 그 외 제조업(54.4점), 숙박ㆍ음식점업(51.2점), 운수업(48.7점) 등은 기업간 협업단계(3단계)로 파악되었다.

한편 기업간 IT를 활용한 전자적 협업은, 납기ㆍ물류ㆍ재고 등 모든 부분에서 업무 개선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주문처리 시간’과 ‘납품 대기시간’ 단축의 효과가 컸던 것으로 응답하였다.

정보시스템 도입현황을 보면, CRM 도입 기업이 2013년 15.5%에서 2014년 22.4%로 크게(6.9%p↑) 증가하였으며, ERP(34.2%→38.4%), SCM(12.3%→15.7%) 등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종전에는 기업 운영 효율화를 주목적으로 ERP 등에 치우쳐 있었다면, 이젠 대외 고객관리, 원자재 구매나 생산, 연구개발 등 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업무 과정에서의 IT를 활용(SCM, CRM 등)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를 보였다.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업무를 하는 스마트 오피스의 도입 수준은 29.0%로 전년(22.7%) 대비 6.3%p 증가하였으며, 주로 이메일 발송 및 확인(91.5%), 업무결재(34.8%) 등 대내적인 업무 위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대외적인 업무에는 영업지원(28.2%), 현장지원(18.0%) 등에 활용되고 있었다.

스마트 오피스의 최대 장점은 동적인 업무 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임을 볼 때 다양한 대외 업무로까지 확대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대ㆍ중소기업간 IT활용지수 격차는 전년 31.3점에서 29.4점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큰 폭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 중소기업들의 IT활용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지원 등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회사 기밀ㆍ개인정보 유출 등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보안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은 주로 시설 및 장비보안과 같은 물리적 보안(71.5%)을 수행하고 있으나, 보안규정 및 지침 시행과 같은 관리적 보안(59.2%), 보안시스템 구축 및 운영같은 기술적 보안(55.6%)을 수행하는 기업도 절반 이상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59.7%의 기업은 정보보호 전담 인력 또는 전담 조직 등이 없는 것으로 응답해 정보보호에 대한 인적 투자가 아직 매우 낮은 수준이고, 기업간 거래 및 협업 활성화 과정에서도 보안에 대한 우려가 주요 저해요인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래부는 이러한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는 SW가 전산업으로 조속히 확산되어 개별 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SW시장 창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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