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글로벌 R&D에 1.8조원 투자…바이오・AI・양자 등 집중 육성
내년 글로벌 R&D에 1.8조원 투자…바이오・AI・양자 등 집중 육성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3.11.20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2023년 해외우수연구기관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 개최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정부가 내년에 글로벌 R&D에 1조 8천억원을 투입하고, 젊은 연구자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2023년 해외우수연구기관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을 20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과기정통부의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GRDC)’과 ‘해외우수연구기관 협력허브구축사업(GHUB)’의 주요 성과를 발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개최했으며, 특히 올해 행사는 최근 글로벌 R&D의 예산 확대, 신규사업 다양화 등 연구현장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내년도 ‘글로벌 R&D 추진방향’을 소개하고 ‘연구자들과 대화’의 시간도 마련했다.

과기정통부가 소개한 ‘글로벌 R&D 추진방향’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글로벌 R&D는 미국, EU 등 주요국 대비 투자규모가 현저히 부족한 실정으로, 최근 10년간 정부 전체 R&D가 약 2배 증가하였음에도 글로벌 R&D는 정부 R&D 투자의 2%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전 세계적인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최고의 과학기술력을 갖고 있고 우리나라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와 협력을 확대하는 것은 시기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2024년에 1조 800억원을 글로벌 R&D에 투자할 계획으로 있으며, 주요 추진방향은 △바이오・AI・양자・반도체 등 전략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집중하고, △우수한 젊은 연구자의 글로벌 진출과 교류협력을 강화하며, △데이터에 기반한 국가별・기술분야별 협력전략을 마련하고, △국내외 연구자, 연구기관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글로벌 R&D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일각에 잘못 알려진 사례들을 소개했다. 예를 들어 모든 글로벌 R&D 사업에서 해외 연구자를 반드시 참여시켜야 한다거나 해외 연구기관과 MoU 등을 필수적으로 맺어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세부사업에 따라 다양한 협력유형이 가능하도록 유연화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연구자 약 150명이 참석해 그간의 우수성과와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우수성과를 도출한 2개 과제는 의료기기(영국), 질병진단바이오칩(미국, 스위스)으로 해당 연구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기관과 공동연구 및 네트워크를 구축해왔다. 특히, 영국의 UCL(University College London)의 Eastman Dental 연구기관과 공동연구를 진행한 ‘덴탈메디슨 혁신센터’(단국대)는 학술지 영향력지수(Impact Factor) 상위 10%의 논문 70여편 작성 및 20건의 국제공동특허 획득을 통해 사업화 기반을 확보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보인 것으로 평가됐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내년부터 글로벌 R&D를 대폭 확대하고 관련 정책·제도를 신속하게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고, “국제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도전과 혁신이 시작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의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자들과 마음껏 연구하고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