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기능 출시…"리뷰 신뢰도 높인다"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기능 출시…"리뷰 신뢰도 높인다"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9.21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쇼핑·방문 이력 연동해 신뢰도 높은 리뷰 작성 가능하도록 내돈내산 인증기능을 출시한다.
네이버 블로그는 쇼핑·방문 이력 연동해 신뢰도 높은 리뷰 작성 가능하도록 내돈내산 인증기능을 출시한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가 블로그 창작자의 신뢰도와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블로그 스마트에디터에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을 추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이용한 경험을 기록하는 창작자의 주목도를 높이고 사용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선순환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해당 기능을 통해 블로그 창작자들은 네이버페이를 통한 구매, 네이버 주문 및 예약을 통한 방문 내역을 연동하여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게시글을 작성했음을 인증할 수 있고, 검색 사용자는 허위 리뷰나 뒷광고 우려 없이 구매 결정 및 방문 계획에 참고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이로써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는 창작자의 콘텐츠 신뢰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으로는 블로그 창작자와 이웃들의 긴밀한 연결을 촉진하고 새로운 검색 사용자들과 연결되는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내돈내산 기능은 PC에서 사용 가능하며 모바일도 순차 적용할 예정이다. 사용 방법은 블로그 스마트에디터 상단에 위치한 내돈내산 아이콘을 클릭하고 1년 이내 방문하거나 구매 확정한 이력을 첨부하여 글을 발행하면 된다. 인증 정보가 첨부된 글은 상단에 '내돈내산 리뷰가 포함된 글입니다'라는 문구와 인증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배너가 표시된다. 스마트스토어, 주문형 페이, 블로그마켓, 네이버 장보기 등 쇼핑 내역과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등 방문 내역을 연동할 수 있으며, 향후 영수증 및 카드 내역을 통한 인증 정보도 연동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는 창작자와 사용자 간 신뢰를 강화하고 건강한 리뷰 생태계를 성장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창작자들이 경제적 대가를 받고 특정 상품에 대한 추천 또는 후기를 작성하는 경우,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히 표기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또한, 올해에는 블로그 사용자들이 직접 방문한 장소를 첨부하고 리뷰를 작성하는 ‘체크인 챌린지’를 진행하며 사용자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자신의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김보연 리더는 “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실제 자신의 경험을 인증하고 이웃들과 더욱 진솔하게 소통하고자 하는 창작자들의 니즈에 맞춰 내돈내산 기능을 출시하게 됐다"며 "네이버 검색, 쇼핑, 플레이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블로그 사용자들의 진솔한 리뷰들이 더 돋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