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텍 "범죄 행위 추적 모니터링 플랫폼으로 '신종 묻지마 범죄' 예방 지원"
쿤텍 "범죄 행위 추적 모니터링 플랫폼으로 '신종 묻지마 범죄' 예방 지원"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3.08.2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SNS 게시글 모니터링, 정보 수집 및 분석 통해 범죄 행위 추적
'사이버 호크아이' 한글화 대시보드
'사이버 호크아이' 한글화 대시보드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쿤텍(대표 방혁준)이 SNS 게시글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온라인 범죄 행위를 추적할 수 있는 모니터링 플랫폼 ‘사이버 호크아이(Cyber Hawk Eye)’를 통해 신종 묻지마 범죄의 사전 예방을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쿤텍이 국내에 공급하는 범죄 행위 모니터링 플랫폼 ‘사이버 호크아이’는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다양한 SNS는 물론이고 다크웹 및 딥웹에 게시되는 게시글의 키워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는 OSINT 추적 플랫폼이다.

사이버 호크아이는 단순한 키워드 및 게시글 분석에 그치지 않고 계정 운영자 및 게시자와 관련된 세부 정보, 관련 인물과의 조직도를 분석할 수 있어 범죄 사전 예방에 특화되어 있다. 특히 그래픽 링크 분석, 자동화된 게시자 프로파일 드릴 다운 등의 분석 기법을 토대로 SNS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 및 추적, 매핑 및 링크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이 가능해 범죄 예고 게시글과 관련이 있는 인물도를 신속하게 제공한다.

또한, 사이버 호크아이는 AI를 기반으로 범죄 키워드를 분석하여 특정 게시글의 게시 빈도, 키워드 유출 빈도를 계산하여 범죄 발생과 관련된 특정 패턴 분석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쿤텍의 방혁준 대표는 “SNS는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범죄에 악용되기 쉽지만 그만큼 실제 범죄 계정을 추적하는 것이 어렵다”며, “사이버 호크아이는 특정 키워드를 기반으로 SNS 상에서 유포되는 범죄 모의 행위자를 추적 및 분석할 수 있고, 국내 범죄수사관들이 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한글화 기능을 포함해 총 20개국 이상의 다국적 언어 분석과 번역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다국적 언어의 수집 및 분석도 지원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