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시스템즈,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에 NOEL-V 지원 기능 도입
IAR시스템즈,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에 NOEL-V 지원 기능 도입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2.12.16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R_CAES와 제휴 통해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에 NOEL-V 지원 기능 도입_20221216
IAR시스템즈는 CAES와 제휴 통해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에 NOEL-V 지원 기능을 도입한다.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IAR시스템즈는 CAES의 결함 검사 프로세서 설계 센터인 가이슬러와 함께 새로운 협력 관계를 출범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IAR시스템즈는 조만간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새로운 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새로운 버전은 가이슬러의 RISC-V 우주항공 등급 프로세서인 NOEL-V를 지원할 것이다.

NOEL-V는 RISC-V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프로세서의 합성가능한 VHDL 모델이다. 구성 가능성이 뛰어난 NOEL-V는 고성능 리눅스 지원 아키텍처에서부터 면적 최적화된 마이크로컨트롤러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파일을 제공한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중단 없이 실행할 수 있는 내결함성 기능을 포함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우주 환경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방사선으로 인한 결함을 자동으로 보정한다.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사용하기 쉬운 하나의 통합 개발 환경으로 제공하는 완전한 개발 툴체인이다. 이 툴체인은 복잡한 코드와 데이터 중단점, 런타임 스택 분석, 콜 스택 시각화, 코드 적용 범위 분석 등의 다중 코어 디버깅 및 분석 가능성을 포함한 광범위한 디버깅 기능을 제공한다.

IAR I-jet 디버그 프로브는 표준 RISC-V JTAG 디버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NOEL-V 시스템과 함께 효율적인 디버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는 2023년 12월부터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한 NOEL-V FPGA 예제 비트스트림의 차기 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NOEL-V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고객들은 IAR 컴파일러가 제공하는 선도적인 컴파일러 최적화 기술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IAR의 포괄적인 디버거를 활용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이번 파트너십은 가이슬러가 이미 제공하고 있는 광범위한 툴셋을 확장하여, NOEL-V 사용자가 또 다른 완전한 개발 툴 체인을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할 것이다.

가이슬러의 대니얼 헬스트롬 소프트웨어 부문장은 “IAR은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에 NOEL-V 지원을 통합하는 작업을 마침으로써, IAR의 인증된 툴체인에 RISC-V 우주항공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게 됐다”며, “우리의 프로세서에서 RISC-V 표준을 사용하면 RISC-V 소프트웨어 생태계와 써드파티 툴체인 및 디버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AR시스템즈의 앤더스 홈버그 CTO는 “CAES와 협력하여 RISC-V 툴체인에 NOEL-V RISC-V 기반 프로세서 지원을 추가하게 됐다.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안전이 관건인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전 세계 기업들에게 자연스러운 선택지이다. 지난 40년 동안 축적해 온 전문 지식과 우주항공 등급 프로세서를 제공해 온 CAES의 오랜 유산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이 우주 산업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