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감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센스태그(senseTag) 기술 - 비엔알아이
소비자 감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센스태그(senseTag) 기술 - 비엔알아이
  • 김종영 기자
  • 승인 2015.10.21 15: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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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감성을 파악하는데 감성DB와 빅데이터를 활용

[아이티비즈] ㈜비엔알아이(대표 박정민)는 뉴로마케팅 및 리서치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는 업체로서 현재 센스태그라는 신규 감성마케팅 정보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센스태그는 알고자 하는 키워드를 분석하여 대중의 감성결과를 보여주는 기법으로 기존의 SNS 빅데이터 분석과는 차별화된 계층적 분석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센스태그는 약 1,500개 이상 되는 키워드의 30차원적 감성 이미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키워드는 계속적으로 추가되는 중에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키워드뿐만 아니라 문장을 분석하여 문장 속에 담긴 감성결과도 나타낼 수 있으며, 한국어를 비롯하여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도 현지인의 키워드 감성 결과 제공이 가능하다.

▲ (주)비엔알아이 센스태그 시스템. 감성 데이터를 수집하는 senseTagger 게입앱(좌측)과 감성 데이터를 제공하는 senseTag 웹사이트(우측).

센스태그의 시스템은 감성 데이터 수집과 감성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데이터는 게임방식인 센스태거(senseTagger)라는 앱(app)으로 수집이 이루어지며, 센스태거 패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식이다.

감성 결과는 웹사이트 상에서 키워드 입력 후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다운로드 역시 가능하다. 센스태그는 기본 키워드 감성 분석, 두 개 이상의 키워드 감성 유사도 및 차이도, 감성 속성별 키워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제품 브랜드와 가장 어울리는 광고모델을 찾을 수 있고, 기업 이미지 추이를 살피는 등 마케팅적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 (주)비엔알아이 센스태그 감성 분석 결과 예시.

현재 센스태그 시스템은 국내 특허 및 수집된 약 10만 건의 DB가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PCT 국제특허도 출원 중에 있어, 국내외 유일한 서비스로 성공적인 글로벌 시스템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센스태그 시스템을 개발한 ㈜비엔알아이는 풍부한 리서치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자체적으로 R&D연구소를 운영해 PIVE®, 글로벌 네이밍 시스템 등을 개발한 경험이 있어, 일반 SW 개발회사보다 더 경쟁력 있는 감성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에는 대중의 감성을 바탕으로 감성 분석 및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시장 또한 확대되고 있다.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대중의 감성을 정확하게 읽어 내어 양적, 질적으로 신뢰도 높은 감성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제대로만 이루어진다면 감성 마케팅, 제품개발 활용 등 산업계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해 본다.

센스태그에 대한 문의는 전화(02-571-9260), 또는 이메일(kmlbmania@bnr.co.kr)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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