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 11.2' 버전 출시
큐브리드,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 11.2' 버전 출시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07.28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브리드 로고
큐브리드 로고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큐브리드(대표 정병주)가 자사의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CUBRID)’의 확장성을 강화하고 오라클 호환성을 개선한 큐브리드 11.2 버전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새롭게 출시된 큐브리드 11.2는 데이터베이스 링크 및 서플리멘탈 로깅을 통해 동기종과 이기종 DB 간 확장성을 강화했다. 변경된 데이터 추적이 가능한 서플리멘탈 로깅 기능으로 트랜잭션별 변경된 데이터의 원복 질의를 추출할 수 있는 플래시백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오라클 호환성 개선을 위해 유저 스키마 개념과 시노님(synonym)을 지원한다. 유저별로 동일한 테이블명을 생성할 수 있고, 타 유저의 테이블명과 뷰명을 다른 이름으로 표현할 수 있어 멀티스키마를 지원하는 오라클과 호환성을 높였다. 

성능 개선도 폭넓게 이뤄졌다. 조건절 푸시다운과 뷰 변환 등의 질의 최적화를 개선했다. 또한, 모든 서브질의에 해시 리스트 스캔(hash list scan)이 가능하게 처리하였고, JDBC의 구문 캐시를 지원하였다. 

큐브리드 정병주 대표는 “이번 11.2 버전은 호환성과 확장성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 클라우드 전환 관련 오픈소스 DBMS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용자들의 제품 요구사항을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공공 시장에서의 선도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품 향상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제품 대비 고객 밀착형 기술 지원이 가능한만큼 올 하반기에도 다양한 레퍼런스를 발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