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락수차가버섯, 추출분말 0.1% 이내로 낮춘 공법 적용
상락수차가버섯, 추출분말 0.1% 이내로 낮춘 공법 적용
  • 차병영 기자
  • 승인 2016.12.19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차가버섯 유효분말가공 업체 중에서 잘 알려져 있는 상락수차가버섯은 수분함량을 0.1% 이내로 낮춘 공법을 개발해 지난해부터 자사 제품 상위 라인업인 루치 로얄 FD에 적용중이라고 밝혔다.

차가버섯은 영지버섯, 아가리쿠스 등과 비교시 폴리페놀이나 베타글루칸 등의 유효성분 함량이 높은 버섯으로 러시아에서 오래 전부터 사용했던 버섯이며 북위 45도 이상 자작나무에서 기생하는 차가버섯이 베타글루칸 등 유효성분이 많이 함유됐다.

하지만 차가버섯은 다른 버섯과 다르게 채취하는 순간부터 산화가 발생해 보관에 까다롭고 수분에 취약해 채취 후 수 시간만 지나도 약효가 크게 떨어지고 산패되어 가치가 떨어진다.

그리고 차가버섯은 수분함량이 높을수록 장기간 보관이 힘들어지고 유효성분이 사라지기 때문에 장시간 보관해도 유효성분을 최대한 유지하려면 수분 함량을 낮춰야 한다고 상락수 측은 설명했다.

차가버섯 추출분말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는 차가버섯 덩어리 원료, 추출분말공정, 건조 분말화하는 공법, 추출분말 수분함량 등 4가지라고 상락수 측은 설명했다.

차가버섯은 육질이 딱딱하고 60도 이상 온도에서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제대로 섭취하려면 차가버섯 덩어리를 여러 조각으로 자른 후 분쇄해서 미온수에 타서 섭취하거나 유효성분이 농축된 추출분말을 물에 타서 섭취해야 한다.

루치 로얄 FD는 유효성분이 가장 높지만 가격대가 고가이기 때문에 유효성분이 낮지만 가격은 저렴하고 건조방법이 다른 루치 스페셜 SD, 진공건조스타 VD 등의 차가버섯 추출분말 제품들도 선보였다.

루치 로얄 FD는베타글루칸, 베툴린산 등 유효성분함량이 가장 높지만 가격도 가장 높기 때문에 유효함량을 조금 낮지만 가격도 저렴한 루치 스페셜 SD, 진공건조스타 VD 등의 합리적인 제품도 구매할 수 있다.

루치 스페셜 SD는 기존 러시아 완제품생산에서 러시아 추출기술과 한국 건조기술의 장점만을 접목했으며 진공건조스타 VD는 진공건조방식을 적용해 건조시간 15분만 소요된다.

상락수는 베타글루칸 고농도 함유와 생리활성물질 추출 최적 조건 등의 연구 개발을 통해 특허 출원과 획득 그리고 관련 논문들을 발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