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방법과 주의사항은?
사랑니 발치 방법과 주의사항은?
  • 차병영 기자
  • 승인 2016.11.22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구강 내에서 제일 안쪽에 위치하며 가장 늦게 나오는 '사랑니'는 사춘기 이후 약 17세~25세 무렵에 난다. 대부분은 1~4개의 사랑니를 가지고 있으며 나지 않는 경우는 약 7% 정도다.

매복사랑니는 이가 나올 공간이 부족해 잇몸 속에 묻혀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충치가 생기거나 심한 경우 감염과 골수염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사랑니로 인해 충치나 구취 감염,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발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사랑니는 아래턱의 감각을 담당하는 하치조신경과 붙어 있는 경우가 많아 발치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신경손상이 일어날 경우 신경마비에 의한 감각 이상 및 통증이 발생하며 감각마비 증상과 같은 영구적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감각 이상은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지만 회복기간이 길다.

사랑니 주변에는 신경관과 혈관이 있고 일반 발치와는 달리 난이도가 높은 외과적 처치가 필요해 수술이 까다롭다. 이에 턱과 안면 등의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통해 발치하는 것이 안전하다.

김준영 서울그랜드치과 원장은 "사랑니 발치 전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하며 신경을 건드리지 않고 치아 뿌리까지 뽑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카드뉴스 제작지원: 카드뉴스 자동 제작 툴 ‘제이디미디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