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6G 백서’ 발간
LG유플러스, ‘6G 백서’ 발간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3.10.0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G 시대 비전과 통신망 구조 변화, 핵심 기술 요구사항 담아
LG유플러스는 ‘6G 백서’를 발간했다.
LG유플러스는 ‘6G 백서’를 발간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성공적인 6G 시대 진입을 위한 비전과 핵심 요구사항 등을 담은 ‘6G 백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백서를 통해 LG유플러스는 6G 시대에 대한 청사진을 고객과 임직원은 물론, 다양한 협력사와 공유해 차세대 네트워크 생태계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6G에 대한 논의는 지난 6월 ITU-R 산하 이동통신 표준화 작업반(WP5D)에서 6G 프레임워크 권고(안)가 합의된 이후인 올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6G 백서를 통해 대한민국 중심의 6G 기술을 글로벌 표준화 단체에 제안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백서는 6G의 비전을 S.I.X로 정의하고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지능화(Intelligence) ▲확장성(eXpansion) 각 비전별 필요 사항 등을 담았다. 

6G 시대의 ‘지속가능성’은 사회적 측면의 친환경과 에너지, 자원 이용에 지속 가능해야 함을 의미한다. 환경적인 측면 외에도,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는 정보 보호 및 보안 측면에서 네트워크의 안정성 또한 중요하며, 이에 따라 6G에서는 강화된 보안 기능이 중요한 기술 요소로 부각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능화’는 네트워크 인프라 곳곳에 탑재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운영 및 관리, 서비스 제공 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물리적 네트워크와 동일한 가상 사이버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동기화해 실시간으로 예측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6G에서는 고객 경험, 네트워크의 역할, 서비스 영역 측면에서 ‘확장성’이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 6G 시대에는 고객 경험 확장을 통해 통신 품질이 향상되어 몰입형 서비스 등의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네트워크 기술에 AI·컴퓨팅·센서 등 기술이 융합되는 네트워크 역할의 확장도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서비스 영역 확장 측면에서는 기존 서비스 제공이 어려웠던 상공이나 해상, 깊은 산 속, 인구밀도가 낮은 소외지역 등에서도 원활한 통신서비스가 가능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LG유플러스 권준혁 네트워크부문장(부사장)은 “6G 백서를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는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적인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연구를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