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자바21' 출시…지원 로드맵 확대
오라클, '자바21' 출시…지원 로드맵 확대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09.2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개 JDK 개선 제안으로 플랫폼 성능, 안정·보안성 강화
오라클은 '자바21'을 출시한다.
오라클은 '자바21'을 출시한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오라클이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개발 플랫폼인 자바의 최신 버전 자바 21의 출시를 발표했다.

자바 21(오라클 JDK 21)은 수천 가지 성능과 안정성, 보안성 개선 사항을 제공하며, 여기에는 개발자의 생산성 향상과 기업 조직의 혁신 및 성장을 지원하는 플랫폼 개선 사항들이 포함된다. 

최신 자바 개발 키트(JDK; Java Development Kit)는 15개의 JDK 개선 제안(JEPs; JDK Enhancement Proposals)을 통해 업데이트와 개선 사항을 제공한다. JDK 21은 오픈JDK 프로젝트 앰버의 언어 개선, 프로젝트 파나마(Project Panama) 개선 사항, 프로젝트 룸(Project Loom)과 관련된 기능, 성능 업데이트, 유지 관리 및 폐기 기능을 제공한다.

오라클은 자바 21에 대해 최소 8년간의 장기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연장된 지원 기간 덕분에 기업은 최소한의 유지 관리만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더 오랜 기간 프로덕션 상태로 유지하고, 궁극적으로는 자체적인 규칙에 따라 마이그레이션하는 유연성을 누릴 수 있다. 자바 생태계에서의 고객 피드백과 사용 사례를 기반으로 오라클은 최소 2032년 1월까지로 자바 11의 장기 지원 역시 연장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향후 8년간 오라클의 지원과 업데이트를 더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오라클 조지 사브 자바 플랫폼 부문 수석 부사장 겸 오픈JDK(OpenJDK) 이사회 의장은 “자바는 여전히 전 세계 수많은 기업 조직과 수백만 개인들이 강력하며 확장성과 보안성이 뛰어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선택하는 언어이자 플랫폼으로 굳건히 자리하고 있다”면서 “자바 21에 담긴 새로운 개선 사항들은 개발자가 더욱 빠른 속도로 더욱 탁월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이에 더해 최소 8년간 상용 지원이 제공되기 때문에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속도에 맞춰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