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5월 수상자에 이영주·정종국 선정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5월 수상자에 이영주·정종국 선정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5.0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주 한화토탈에너지스 수석연구원(왼쪽), 정종국 셀코스 상무
이영주 한화토탈에너지스 수석연구원(왼쪽), 정종국 셀코스 상무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3년 5월 수상자로 한화토탈에너지스 이영주 팀장과 셀코스 정종국 상무를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대기업 수상자인 이영주 한화토탈에너지스 팀장은 폴리올레핀 수지 핵심기술인 고성능, 고부가 폴리올레핀 제조용 촉매를 개발하고 신규공정용 촉매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내 석유화학 산업 자립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영주 팀장은 고유동 RTPO 및 친환경 PP전선 소재용 촉매 개발 등을 통해 친환경 전선용 소재부터 자동차 내외장재, 각종 필름의 열접착층 소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지 특성을 충족시키고 그동안 수입에 의존했던 폴리올레핀 촉매를 국산화하였다.

이영주 팀장은 새로운 제품에 적합한 촉매 개발을 위해 함께 애써준 동료들을 언급하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폴리올레핀 촉매 기술 발전을 통한 석유화학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중소기업 수상자인 정종국 셀코스 상무는 친환경 융복합 금속표면처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세라믹, 나일론 소재 및 자동차 내외장재 부품표면처리 분야의 친환경화, 경량화, 복잡한 형태의 입체화를 통해 디스플레이 제조 분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종국 상무는 독자 상업화 기술을 개발하여 자동차 내·외장 부품 소재 곡면 코팅 균일도를 ±20% 이내로 향상시키고, 표면 평탄화 공정을 통해 광택성을 Ra 0.5㎛ 이하로 구현하여 해외 제품 대비 2.5배 생산성 향상 및 생산원가 30% 절감을 달성하는데 기여하였다.

정종국 상무는 어려운 시기에 함께 해준 동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국내 최초의 융복합장비 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무오염 표면처리 산업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