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2023년 비즈니스 혁신 가속화할 주요 IT 트렌드 전망 발표
레노버, 2023년 비즈니스 혁신 가속화할 주요 IT 트렌드 전망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2.12.20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노버 로고
레노버 로고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레노버는 급속도로 진행 중인 디지털화 속에서 2023년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IT 트렌드를 발표했다.

기업과 사회 전반에 걸쳐 전 세계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엣지, 인공지능(AI)은 의료 산업에서 환자 관리를 개선하고, 공공 서비스 산업에서 교통 관리를 개선하고, 제조 및 자동차 산업 내 생산 라인 결함을 감지하며, 석유 및 가스 산업 내 원재료 원격 모니터링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기업 최고 경영진과 IT 의사결정자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IT 혁신을 우선시함에 따라, IT 운영은 지난 3년간 상당한 발전을 이뤄왔다.

향후 비즈니스 리더들이 주목해야 할 2023년 주요 IT 트렌드 8가지를 소개한다.

① 에너지 효율 혁신은 디지털 전환으로 가는 전략적 투자 핵심
국가가 정한 온실가스 감축목표(NDCs)에 따라 기업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 기술은 업계 내 탈탄소화 이니셔티브를 주도할 것이다. 온수 냉각 및 공랭식 액체 냉각과 같은 수냉 기술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운영의 민첩성, 탄력성 및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레노버는 이러한 트렌드에 한 발 앞서 있다. 최근 레노버는 5세대 넵튠 다이렉트 수랭식(Lenovo Neptune Direct Water-Cooling) 기술을 발표했다. 이는 업계 최고의 효율성을 제공하는 데이터센터 기술을 더욱 광범위한 서버 제품군으로 확대 적용하며, 재활용된 온수 루프를 통해 시스템 냉각 및 전력 소비량을 최대 4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② 3D 시뮬레이션, AI, 빅데이터 분석과 함께 확장될 디지털 트윈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협업, 예측, 최적화 및 ESG와 관련하여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 제공하는 이점을 체감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고객들은 실제 물리적 자산을 반영하는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클라우드, IoT 센서 및 장치뿐만 아니라 3D 모델링, 매핑, 시뮬레이션 등 알고리즘과 결합된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오늘날 스마트 시티 및 모빌리티 인프라, 재난 및 안전 관리 시스템, 제조 및 재생에너지 시설 최적화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자체 주도 사업 등 민간 및 공공 분야 내 요소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디지털 트윈은 다양한 산업 군으로 더욱 확대되어 기업과 조직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고 ESG 및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다.

③ 자동화 및 인공지능
자동화(Automation) 및 인공지능(AI)은 많은 기업들이 성장 및 혁신을 가속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동화 및 AI 역량을 높이기 위해 유능한 인재 및 툴을 갖춘 데이터 기반 조직으로 전환을 시도한다. 레노버 AI 이노베이터(Lenovo AI Innovators) 프로그램은 개념 증명 및 측정, 이익 창출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 조직에서 신뢰할 수 있는 AI를 배치하기 위해, 혁신적 AI 모델 구축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한 전방위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레노버는 AI 혁신을 가로막는 장벽을 깨뜨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④ 더 큰 명성 얻게 될 GPU
GPU는 이제 단순히 게임 용도가 아닌 복잡한 알고리즘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 역량을 강화하는 용도로 그 활용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GPU는 내년에도 계속해서 기업 내 데스크톱, 랩톱, 서버의 상호운용성을 지원할 것이다. 또한, GPU는 딥러닝과 슈퍼 샘플을 탑재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병목 현상을 제거하며 AI를 지원한다.

⑤ 유연성이 뛰어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성장세
고객이 프라이빗 및 퍼블릭 환경의 이점을 활용, 구축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내년에도 성장세가 계속될 것이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고객, 파트너, 직원의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유연성, 효율적인 워크로드 처리, 애플리케이션 운영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이처럼 데이터 액세스 및 관리, 보호에 필수적인 유연성과 보안 역량을 갖춘 덕분에 기업들은 미래 업무 환경을 위해 빠르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채택할 것이다.

⑥ 서비스형 모델 이점 누리게 될 기업들
IT 의사결정자들은 복잡성을 줄이고 IT 인프라 투자에 대한 궁극적인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레노버 트루스케일(Lenovo TruScale)과 같은 서비스로서의 모든 것(Everything-as-a-Service)은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유사 소비 모델을 통해 모든 규모의 기업에 유연성을 제공하여 기업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이 경향은 내년에 더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서비스형(As-a-service) 모델 채택을 통해 인프라의 탄력성을 기반으로 규모 확장, 성능 향상, 비용 절감에 성공할 것이다. 2023년에도 이러한 서비스형 모델이 계속해서 주목받게 되면서, 기업은 단일 솔루션, 단일 공급자, 단일 계약을 통해 유연한 IT 인프라에 액세스하게 된다. 또한, 예상치 못한 비용을 지불할 위험이 없는 선불형 인프라 모델 및 업계를 선도하는 솔루션을 통해 IT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다.

⑦ IT 인프라 혁신할 5G
2023년까지 국내 5G 전국 확대가 예정되어, 이는 전례 없는 IT 서비스 활성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즉, 사물인터넷(IoT)과 엣지 컴퓨팅은 모빌리티, 제조, VR 및 AR 콘텐츠, 보안, 공공 서비스, 의료 산업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업 및 조직이 기존 IT 인프라 환경을 클라우드로 이전함에 따라 워크로드와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고급 엔터프라이즈 IT 솔루션이 필요해졌다. 5G는 데이터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고속 네트워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업은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IoT, VR 및 AR, 체험 플랫폼 등의 기술 발전을 보완하는 향상된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⑧ 5G로 강화될 엣지, HPC 및 AI
실시간으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활용하려는 기업에게 엣지 컴퓨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5G는 실시간 처리를 증대시켜 엣지 컴퓨팅을 더욱 실행 가능한 옵션으로 만든다. 2023년에는 5G와 엣지가 더욱 강화되면서 AI가 지원하는 고성능 컴퓨팅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5G는 빠른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고, 엣지 컴퓨팅 아키텍처는 데이터 소스, 즉 HPC 시스템에 더 가까이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를 배치, 관리 및 유지하여 액세스가 용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트너 전망에 따르면 2022 회계연도 한국 정보통신기술(IT) 부문은 100조 원을 돌파, 데이터센터 시스템 부문은 15% 안팎의 최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레노버 ISG 코리아 신규식 대표는 "유연한 오퍼레이션, 신속한 시장 출시, 고객 및 직원을 위한 원활한 디지털 경험을 우선시하는 기업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기술 채택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한국의 IT 의사결정자들은 오늘날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전반적인 효율성을 개선하고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2023년에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