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넷, 삼성중공업과 해양·선박 OT 보안 분야 협력
포티넷, 삼성중공업과 해양·선박 OT 보안 분야 협력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4.03.11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선급연합회 새로운 보안 규정에 부합하도록 공동 협력
(왼쪽부터) 포티넷코리아 문귀 전무, 삼성중공업 김덕수 프로, 포티넷 아시아태평양 지역 OT 부문 대표 마이클 머피, 삼성중공업 최종웅 센터장, 포티넷코리아 조원균 대표, 삼성중공업 배경원 그룹장, 포티넷코리아 송준우 전무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포티넷코리아 문귀 전무, 삼성중공업 김덕수 프로, 포티넷 아시아태평양 지역 OT 부문 대표 마이클 머피, 삼성중공업 최종웅 센터장, 포티넷코리아 조원균 대표, 삼성중공업 배경원 그룹장, 포티넷코리아 송준우 전무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포티넷코리아(대표 조원균)는 삼성중공업(대표 최성안)과 ‘해양·선박 운영기술(OT) 보안 시장에서의 상호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1974년 창업 이후 2023년 12월까지 세계 유수의 선사로부터 선박과 해양설비 1,442척을 수주해 그 중 1,285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으며, 첨단기술, 생산효율, 고부가가치선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서 독보적인 사업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해양사업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과 턴키 제작 능력을 축적했으며, 해양개발 설비의 핵심인 탑사이드 설계·시공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제선급연합회(IACS)는 선박에 대한 해킹 및 랜섬웨어 등 사이버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내외부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선박을 보호하고, 선박 운항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2022년 4월 UR E26과 E27을 채택한 바 있다. 

UR E26은 선박의 설계, 건조, 시운전 및 운항기간 내 선박의 네트워크에 IT/OT장비를 안전하게 통합하는 것을, UR E27은 서드-파티 장비 공급업체가 시스템 무결성을 확보 및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2024년 7월 1일 이후 건조 계약이 체결된 신규 선박에 필수적으로 적용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IACS의 새로운 보안 규정에 부합하도록 강화된 표준 해상 사이버보안 설계를 위해 공동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사이버 보안 시장의 저변을 확대하고 망 분리 및 OT 프로토콜 기반 보안 서비스, 육상 원격 감시 및 제어, 자율운항선박 등 해양 분야의 미래 선두 기술의 적용 확대를 위해 협력할 것이다. 

포티넷은 자사 플랫폼 솔루션을 기반으로 강화된 해양 사이버 보안 설계, 해양 환경에서의 운영을 위한 솔루션 최적화, 포티넷 제품에 대한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삼성중공업이 건조하는 선박이 새로운 UR E26 및 E27 필수 요건을 완벽하게 충족할 수 있도록 OT 보안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포티넷 OT 보안 플랫폼’은 ‘엔터프라이즈 보안 패브릭’의 확장으로 센서부터 클라우드까지 전체 퍼듀(Purdue) 모델 전반에서 자산과 네트워크 가시성 확보, 망 분리, 엔드포인트 보호, 제로 트러스트 액세스를 위한 인증과 권한 관리, 위협 탐지 와 방어 기술, SOC/NOC 보안 운영을 위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티넷은 OT 보안 전문성과 글로벌 리더십을 바탕으로 신규 선박의 사이버 복원력을 보장하고 삼성중공업이 구축하는 선상 시스템 및 장비의 사이버 보안을 위해 기여할 것이다. 

삼성중공업의 최종웅 센터장은 "선박에 대한 사이버보안 이슈가 증가하면서 사이버 보안은 선박 건조 및 운영의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보안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포티넷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선박 건조 시에 OT 보안을 위한 혁신 체계를 구축하고, 선박의 사이버 복원력을 높이는데 더욱 주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포티넷 아시아태평양 지역 OT 부문 대표 마이클 머피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해상·선박 사이버 보안 부문에서 글로벌 차원의 지원체계 및 협력을 강화하여 삼성중공업이 IACS의 새로운 보안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확보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또한, 포티넷은 향후에도 OT 비즈니스의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해양 사이버 보안 산업을 위한 OT 보안 및 디지털 혁신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