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展' 연다
과기정통부,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展' 연다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3.12.15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展' 포스터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展' 포스터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률)과 한국과학기술원(총장 이광형)은 12월 20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 전'을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 전'은 우리나라 최초 달 궤도선인 다누리의 임무운영 1주년을 기념해, 다누리의 운영 현황과 성과를 국민들에게 알리는 성과전이다. 카이스트 미술관(관장 석현정)이 기획한 이번 전시는 다누리의 과학적인 성과를 사진, 입체영상 등 미디어아트 형태의 예술적 시각 작품으로 구성하여, 기존의 일반적 연구개발 성과 전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과학기술이 예술적 콘텐츠가 되어 국민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전시로 기획되었다.

본 전시는 서울스카이 전망대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이 전망대를 관람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다누리의 성과를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전시공간은 지하 1, 2층에서부터 전망층(120층)까지 이어진다. 서울스카이 지하 1, 2층은 다누리가 우주에 떠 있는 모습을 모사한 입체영상, 다누리의 발사 순간을 생생히 느낄 수 있는 대형 미디어 월, 실제 다누리 관제실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관제실 전시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망층(120층)에는 다누리의 촬영 사진과 달 관측데이터로 만든 원소지도 등 임무운영 기간동안의 과학적인 성과물에 대한 사진들이 전시된다.

이번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 전'을 통해 다누리 성과가 국민들에게 지속적으로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표준전시계약서를 마련하였다. 이번 서울스카이 전시 외에도 과학전시에 관심 있는 전시관 및 기관과 협력하여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 전'을 추가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조성경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이번 전시는 과학기술과 예술의 콜라보가 우리 국민에게 어떻게 감동을 주는지 직접 보여주는 새로운 시도”라며, “대한민국 우주기술 개발 성과인 다누리를 통해 우주가 이제 우리의 친숙한 시간이자 공간이 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