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한 데브옵스 자동화 구현 전략 보유 조직은 10곳 중 4곳에 불과"
"분명한 데브옵스 자동화 구현 전략 보유 조직은 10곳 중 4곳에 불과"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3.10.30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나트레이스, ‘2023 데브옵스 자동화 펄스 리포트’ 결과 발표
다이나트레이스 본사
다이나트레이스 본사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분명한 데브옵스(DevOps) 자동화 구현 전략 보유 조직은 10곳 중 4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나트레이스는 대기업 데브옵스 및 보안 자동화를 책임지는 450명의 IT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독립적 글로벌 서베이인 ‘2023 데브옵스 자동화 펄스 리포트(2023 DevOps Automation Pulse Report)’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데브옵스 자동화에 대한 조직의 투자는 소프트웨어 품질 61% 향상, 배포 실패 57% 감소, IT 비용 55% 절감 등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부분 기업에서 데브옵스 자동화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데브옵스 자동화에 대한 명확한 전략 부재, 만연한 툴체인의 복잡성, 옵저버빌리티 및 보안 데이터 분석의 어려움 등으로 투자의 효과를 완전히 실현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기업이 비즈니스의 요구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 주도형 AI 기반 자동화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향후12개월 동안 기업은 데브옵스 자동화에 투자해서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관리(55%), 인프라스트럭처 프로비저닝 및 관리(52%), 성능 최적화(51%)를 지원 △38%의 기업만이 명확하게 정의된 데브옵스 자동화 전략을 갖추고 투자 관련 정보를 제공 △평균적으로 기업은 전체 데브옵스 라이프사이클의 약 절반 이상(56%)만 자동화하는데 성공 △평균적인 기업은 데브옵스 자동화를 위해 일곱 가지 이상의 다양한 툴에 의존 △새로운 데브옵스 활용사례를 자동화하는데 최대 장애 요소는 보안에 대한 우려(54%), 데이터 운영화의 어려움(54%), 툴체인의 복잡성(53%) 등으로 나타났다.

번드 그레이페네더 다이나트레이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점점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딜리버리를 도입하면서 데브옵스 자동화가 전략적 과제로 진화했다”며 “사람의 관리 역량을 넘어선 쿠버네티스 아키텍처와 기술 스택 증가로 생태계 조율 및 보호를 자동화하려는 수요가 커지고 있다. 기업은 나날이 증가하는 오픈소스 툴을 수작업으로 이어 붙이는 DIY 접근을 통해 자동화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이에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파편화된 접근법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데이터 사일로, 고립된 부분적 자동화, 사후 대응적이고 수작업이 많은 운영 및 보안 작업에 파묻히게 된 것이다. 통일된 AI 기반의 데브옵스 자동화를 시급히 실현하지 않으면 혁신을 가속화하면서 동시에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보안을 유지하기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