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아이폰12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충족"
과기정통부 "아이폰12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충족"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10.20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전파연구원, 검증 결과 공개
아이폰 12(4종) 전자파 인체 흡수율 측정 결과 (단위: W/㎏)
아이폰 12(4종) 전자파 인체 흡수율 측정 결과 (단위: W/㎏)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국립전파연구원은 국내 유통 중인 아이폰 12에 대해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적합 여부를 측정한 결과 모두 기준을 충족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번 검증은 지난 달 12일 프랑스 전파관리청(ANFR)에서 아이폰 12가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을 초과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국내 이용자들의 전자파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프랑스 정부의 발표 후 국립전파연구원은 즉시 애플에 관련 상황에 대해 보고할 것을 요청하고, 아이폰12의 기술기준 충족 여부를 정밀히 검증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국립전파연구원의 이번 검증은 국제기준에 따라 아이폰12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머리, 몸통, 손발에 흡수되는 비율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프랑스에서 기준을 초과했던 손발의 경우, 프랑스와 동일하게 신체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실시됐다.

측정 결과 머리(0.93~1.17W/㎏), 몸통(0.97~1.44W/㎏), 손발(1.75~2.63W/㎏) 모두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프랑스에서 아이폰12 전자파가 기준보다 높게 측정된 것은 전자파 검증 시 Body Detect 기능이 동작하지 않은 점(애플 설명), 인체보호기준 차이로 유럽에서는 단말기의 출력이 국내보다 높은 점 등이 원인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립전파연구원은 국내에 유통되는 휴대폰에 대해 출시 전 적합성 평가를 통해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충족 여부를 엄격하게 검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전자파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휴대폰을 포함한 주요 방송통신기자재에 대한 전자파 안전성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민들의 전자파에 대한 불안과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신기술을 활용하여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소형가전, 계절상품들 및 시민단체 등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가전제품, 생활환경 등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전자파를 측정하고 공개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