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美 CISA ‘보안 내재화 가이드’ 검토 작업 참여
KISA, 美 CISA ‘보안 내재화 가이드’ 검토 작업 참여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10.1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1019-KISA-참고이미지(SECURE BY DESIGN 가이드 공동 참여기관)
KISA는 ‘보안 내재화 가이드’ 공동 저자로 등재됐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함께 美 사이버보안 및 기반시설 보호청(CISA)에서 해외 유관기관과 발표한 보안 내재화 가이드의 검토 작업에 참여했다고 19일 밝혔다.

한국은 지난 4월 한·미 사이버안보 프레임워크 정상 간 합의에 이어 사이버보안 고위그룹(SSG) 출범 계기로 CISA와 사이버보안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해 왔으며, 이러한 협력의 일환으로 해당 가이드 검토 작업이 진행됐다.

본 가이드는 ▲주인의식 ▲투명성과 책임성 ▲리더십 등 3원칙 하에 제품 및 소프트웨어 개발사의 보안 내재화를 강조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보안 결과에 대한 주인의식, 개발사가 제품을 안전하게 설계·개발할 책임, 소프트웨어 명세서 및 로드맵 등 제품에 대한 투명성 강화, 임원이 보안을 사업의 우선순위로 삼는 내부관행 조성 등을 다루고 있다.

KISA 최광희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KISA는 해당 가이드 검토 작업으로 사이버보안에 대한 해외 유관기관의 다양한 견해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KISA는 해당 검토 작업에 그치지 않고 국내 소프트웨어 제품이 안전하게 개발될 수 있는 계기로 나아갈 수 있도록 본 가이드에 대한 한국어 버전도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