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종로구청 행정 업무 차량에 FMS 솔루션 도입
쏘카, 종로구청 행정 업무 차량에 FMS 솔루션 도입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3.09.1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교통문제 해결, 환경 개선
쏘카가 IoT 클라우드 기반 차량 관제•관리 시스템(이하 FMS) 솔루션을 종로구청 행정 업무 차량에 도입합니다
쏘카가 종로구청 행정 업무 차량에 FMS 솔루션을 도입한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쏘카가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기반 차량 관제·관리 시스템(FMS) 솔루션을 종로구청 행정 업무 차량에 도입한다.

쏘카(대표 박재욱)는 종로구청(구청장 정문헌)과의 협력을 통해 청소 행정 업무차량 내 FMS 솔루션을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지자체에서 FMS 솔루션을 도입하는 첫 번째 사례로 쏘카는 종로구의 도심 교통 안전 문제 및 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공할 예정이다.

FMS는 상용 자동차, 특수목적 차량 등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모빌리티 산업 발전의 교두보로 일컫는다. 차량에 설치된 전용 단말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의 상태, 위치, 운전 습관, 외부 환경(블랙박스) 등 이동과 필요한 모든 데이터가 관제 시스템으로 전송되어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자율주행 시대에는 무인으로 움직이는 다양한 종류의 차량 상태 체크가 필수로 해당 솔루션을 통해 미래 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현재 쏘카는 종로구청 외에 롯데글로벌로지스, 현대글로비스, VCNC, 리코 등과 함께 실증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앞으로 쏘카는 종로구청의 청소 행정 업무 차량을 통합 관리하고 운영을 효율화하기 위한 맞춤형 관제 시스템을 개발, 제공할 예정이다. 행정 업무 차량에 설치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 내, 외부 데이터를 수집하고 운전자에게 위험 상황에 대한 경고음도 제공한다. 과속 및 신호위반 등의 사항을 감지하여 운전자의 올바른 운전 습관 정착을 위한 조치도 시행한다. 종로구청은 이를 통해 차량 운전자 및 작업자, 구민 모두를 사고로부터 보호하고 불가피한 상황 발생 시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고 예방을 통해 차량 보험료 등도 절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종로구청 청소 행정 업무 효율화를 위한 솔루션도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관제 시스템을 통한 차량 이동경로 파악으로 쓰레기 및 폐기물 수거 지점 방문 여부나 청소 동선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긴급한 민원에 의해 방문이 필요한 경우,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청소 차량을 우선 배치하여 빠른 처리가 가능한 업무 환경을 구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청결한 도심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종로구청은 청소 행정 차량을 시작으로 다양한 관내 업무 차량에 FMS 솔루션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쏘카 FMS 솔루션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동수단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즉각적인 해결 방안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다"며, "이번 종로구청과 협력을 시작으로 다양한 지자체 이동 수단에 FMS를 도입하여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종로구는 주민들을 위한 편리한 쓰레기 청소, 수거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쏘카 FMS 솔루션 도입으로 안전한 청소 행정 차량 운행을 통한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