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MySQL 히트웨이브 레이크하우스' 출시
오라클, 'MySQL 히트웨이브 레이크하우스' 출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07.24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ySQL 히트웨이브
MySQL 히트웨이브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오라클이 업계 최초로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 데이터 쿼리 속도를 데이터베이스 내 데이터 쿼리 속도만큼 개선한 MySQL 히트웨이브 레이크하우스(MySQL HeatWave Lakehouse)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MySQL 히트웨이브 레이크하우스는 CSV, 파케이(Parquet), 다른 데이터베이스의 내보내기 파일 등 다양한 오브젝트 저장소 파일 형식을 지원하며, 동일한 쿼리에서 오브젝트 저장소 파일 데이터와 MySQL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데이터를 함께 결합할 수 있다.

오브젝트 저장소 파일은 MySQL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복제하지 않고 히트웨이브에서 직접 쿼리를 실행한다. 결과적으로 MySQL 히트웨이브 레이크하우스는 쿼리 처리, 데이터 로딩 속도, 클러스터 프로비저닝 시간,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 쿼리 데이터 자동화를 위한 새로운 확장성 및 성능 표준을 세웠다.

오라클의 에드워드 스크리븐 최고기업아키텍트는 “데이터의 80% 이상이 파일 시스템에 저장되며, 그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고객은 이 다양한 외부 데이터를 내부의 트랜잭션 데이터와 통합 및 분석하고 싶어 하지만, 대체로는 그 과정이 너무 복잡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게 현실이다”며 “MySQL 히트웨이브 레이크하우스는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결합함으로써 고객이 가치 있는 실시간 인사이트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게 지원하는 동시에, 크게 개선된 쿼리 성능과 훨씬 빨라진 데이터 로딩 속도를 전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