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사이버보안 협력 손잡다
한·중 사이버보안 협력 손잡다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10.29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장급 협력회의 개최…국제공공보안박람회 10개사 참여, 中 물리보안시장 본격 진출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중국 공업신식화부(이하 공신부)와 '한·중 사이버보안 국장급 협력회의'를 10월 30일 북경(베이징)에서 개최하고, 중국의 물리보안 시장개척을 위해 심천(선전)에서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개최되는 '2015 중국 국제공공보안박람회'에 정보보호기업 10개사를 파견한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지난 해 10월 공신부와 '제2차 한중 정보통신기술(ICT) 협력 장관급 전략대화'를 개최하고 “사이버보안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국장급 협력회의 개최는 양국 간 신뢰를 바탕으로 MOU의 실질적 이행을 위한 첫걸음을 떼는 의미가 있다.

미래부와 공신부는 각각 한국과 중국의 사이버보안 주무부처로서 사이버보안 정책, 침해사고 대응 및 정보공유, 주요기반시설 보호, 보안산업 진흥 등 주요 정책과 공동관심 현안에 대한 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정책 당국간 협력회의와 병행하여 양국의 사이버침해대응팀(CERT), 통신사업자, 보안업체 등 사이버보안 주요 주체들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 실무자 워크숍도 동시에 진행될 예정으로, 침해사고 대응 협력 확대, 네트워크 보안 이슈 공유, 상호 보안시장 진출 활성화 가능성 모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이해를 심화하고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의 물리보안 시장은 2008년부터 5년 연속 20% 내외의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2012년 시장 규모는 3,200억 위안으로 2015년에는 5,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물리보안 시장에서 보안설비 산업의 규모는 약 1,000억 위안으로 44%를 점하고 있다.

또한, 중국 공안당국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과 차량 밀집지역 등을 중심으로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을 설치하는 ‘안전도시(平安城市)’ 프로젝트를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어 물리보안 시장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올해로 15회를 맞이하는 중국 최대 규모의 국제공공보안박람회에 CCTV, 카메라, 바이오인식 등 물리보안 분야별로 수출경쟁력을 보유한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국내 물리보안 기업 10개사(클레어픽셀, 해성옵틱스, 싸이닉스, 유트로닉스, 나다텔 ,코닉글로리, TNF, 코리센, 로텍, 솔텍)가 참가하여, 중국의 정보보호 해외진출 시장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 기간동안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여, 중국시장진출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현지업체방문 등을 통하여 국내 정보보호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미래부 정한근 국장은 “이번 국장급 협력회의를 계기로 회의를 정례화하여 침해사고 대응 협력 강화, 양국의 공동 관심 현안에 대한 내실 있는 정책협의 채널로 뿌리내리도록 노력하겠다”며, "'정보보호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제정(’15.6.22)되어, 국내 정보보호산업의 수출지원에 관한 명시적인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내년부터는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 동남아 등의 전략국가 및 타깃 권역 대상으로 전시회, 상담회 지원 뿐만아니라 타당성조사, 초청연수, 정보보호 컨설팅 및 포럼 개최 등의 단계별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