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協, 실감형혼합현실포럼 창립총회 26일 열어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協, 실감형혼합현실포럼 창립총회 26일 열어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10.2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실감형 혼합현실 분야 각계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여 포럼을 창립했다.

[아이티비즈]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NCIA, 회장 최요철)는 실감형혼합현실 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위해 '실감형혼합현실포럼' 창립총회를 26일 서울 리츠칼튼 호텔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혼합현실은 실제세계와 가상세계 사이에 펼쳐져있는 개념적 스펙트럼을 통칭하는 용어로서, 그 안에는 현실세계에 가상의 객체를 투영하는 증강현실과 가상세계에 현실의 객체를 투영하는 증강가상 개념이 포괄된다. 이를 깊이 카메라(Depth Camera)를 사용한 동작인식 기술, HMD 기기를 활용한 가상현실 기술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기술분야를 통틀어 ‘실감형 혼합현실 기술’이라고 한다.

'실감형혼합현실포럼'은 이번 창립총회에서 1기 임원진을 선출했다. 초대 의장으로는 오큘러스의 공동 창업자이자 오큘러스코리아 한국지사장을 역임했던 볼레크리에이티브 서동일 대표가 선임됐다. 또한, 서동일 의장과 호흡을 맞추어 2년간 포럼을 이끌어갈 운영위원장으로는 현 정보통신 국가표준심의위원이자 정보통신기술협회(TTA) 디지털콘텐츠 PG 부의장을 맡고 있는 조이펀 정상권 대표가 지명됐다.

포럼 총회를 통해서 '실감형혼합현실포럼'에서 추진한 2건의 포럼 표준을 우선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표준은 동작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실감형 인터랙티브 피트니스 서비스 환경 구성을 위한 하드웨어 시스템 참조모델과 소프트웨어 시스템 참조모델이다. 포럼은 이를 계기로 지속적인 표준 개발 및 보급을 통해 실감형혼합현실 콘텐츠 시장의 촉발 및 산업 발전의 토대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정기총회를 통해 국내 외 시장 및 기술과 표준화 동향에 대한 조사, 국내외 표준 개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표준화 추진 전략을 마련하여 국내 콘텐츠업체들의 기술 경쟁력 강화 및 디지털콘텐츠 산업 발전과 콘텐츠 생태계 조성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