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인증 ‘APEC CBPR’ 취득
네이버,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인증 ‘APEC CBPR’ 취득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12.23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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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일본 등 9개국 참여 중인 제도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보호본부 김주영 본부장(왼쪽)과 네이버 이진규 개인정보보호책임자가 CBPR 인증 수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보호본부 김주영 본부장(왼쪽)과 네이버 이진규 개인정보보호책임자가 CBPR 인증 수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가 국내 최초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국경간 프라이버시 규칙(CBPR) 인증을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CBPR(Cross-Border Privacy Rules)은 회원국 간 자유롭고 안전한 개인정보 이전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등을 지원하기 위해 APEC이 개발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인증 제도다. 미국,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 9개국이 인증에 참여하고 있으며, 애플, 시스코, IBM, HP, 야후재팬 등 40여 개 기업이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CBPR은 ▲개인정보 관리 체계 수립 ▲개인정보 수집 ▲개인정보 이용/제공/위탁 ▲정보주체 권리 ▲무결성 ▲보호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한다. 네이버는 일반 사용자 및 사업자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포털·비즈니스·밴드·마이스마트스토어·아티클 등 대부분 서비스에 대해 CBPR 인증을 부여받게 되었다.

이번 CBPR 인증을 통해 네이버는 글로벌 기준을 넘어서는 개인정보 보호 체계를 갖추었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를 통해 일본, 싱가포르 등 CBPR을 자국의 개인정보 보호 규범과 동등한 수준의 보호체계로서 인정하는 국가에 진출하거나 해당 국가에 위치한 기업과 제휴 체결 시, 별도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서도 네이버 시스템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개인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이진규 네이버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세계 각국의 법제간 차이에도 불구하고 네이버가 구축한 개인정보 보호 및 관리체계가 이러한 차이를 넘어 견고한 수준이며, 네이버가 소비자 프라이버시를 적극 보호하고 보장하는 기업임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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