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 ‘AWS 리인벤트 2015’서 ‘AWS IoT’ 선봬
아마존웹서비스, ‘AWS 리인벤트 2015’서 ‘AWS IoT’ 선봬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10.1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전역 IoT 데이터를 처리, 분석,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 구동할 수 있도록 지원
▲ AWS IoT 플랫폼

[아이티비즈] 아마존웹서비스(AWS, 한국대표 염동훈)가 연례 행사인 ‘AWS 리인벤트(AWS re:Invent)’에서 기업들이 자동차, 터빈, 센서 그리드, 전구 등 각종 기기들을 AWS 서비스에 연결해 세계 전역의 커넥티드 디바이스에서 생성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 처리, 분석 및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AWS IoT’ 플랫폼을 발표했다.

AWS IoT의 디바이스 게이트웨이(Device Gateway)에 기기가 연결되면, 제조업체들은 이들 기기에서 보내지는 데이터를 AWS IoT에서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와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취하게 되는 실행 규칙들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압력 센서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판독 결과를 나타내거나 모션 감지기가 작동할 때 알람을 울리게 할 수 있다.

커넥티드 디바이스들은 일반적으로 API를 이용해 통신을 주고 받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작동되지만, 연결 장애 또는 전력 제약 등으로 인해 API 호출에 항상 응답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AWS IoT는 각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가상 버전인 ‘섀도우(Shadow)’를 생성한다. 이 섀도우는 디바이스의 상태에 대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항상 가용성을 유지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이 디바이스 상태를 확인하여 기기가 다시 연결되면 기기로 자동 전송되는 조치사항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AWS IoT는 개발자들이 커넥티드 디바이스와 모바일 및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손쉽게 AWS IoT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SDK를 제공하고 있다. 많은 반도체 제조업체들도 AWS IoT 디바이스 SDK를 내장하고 즉시 AWS에 대한 연결을 실행하며 AWS IoT에 의해 구동되는 ‘스타터 키트(Starter Kits)’를 내놓고 있다.

AWS 모바일 및 IoT 부문 마르코 아르젠티(Marco Argenti) 부사장은 “IoT의 목적은 사용자들에게는 일상 제품들을 보다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이고, 기업들에게는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데이터 기반의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필립스(Philips), NASA JPL, 소노스(Sonos) 등과 같은 세계 유수의 조직들이 AWS 서비스를 이용해 자사 IoT 애플리케이션의 백엔드를 지원하고 있다. AWS IoT는 제조업체, 통신 사업자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생태계가 손쉽게 자체 제품을 클라우드에 연결하고 수집한 데이터에 따라 실행하며 물리적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새로운 클래스의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