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이소프트, 2024 메타버스 엑스포서 차세대 3D BIM 경량화 솔루션 ‘ezBIM’ 선보여
아이오이소프트, 2024 메타버스 엑스포서 차세대 3D BIM 경량화 솔루션 ‘ezBIM’ 선보여
  • 김종영 기자
  • 승인 2024.06.24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오이소프트는 2024 메타버스 엑스포에서 웹 기반의 혁신적인 3D BIM(건축 정보 모델링) 경량화 솔루션인 ‘ezBIM’을 선보인다. ezBIM은 대규모 IFC 파일을 최적화하여 웹에서 실시간으로 시각화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건축 및 토목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전통적으로 Revit 등의 BIM 소프트웨어로 생성된 BIM 모델은 파일 크기가 커서 웹에서 시각화할 때 성능 저하가 문제였다. ezBIM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여, 방대한 BIM 데이터를 웹에서 효율적으로 로딩하고 원활하게 조작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기술은 건설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프로젝트 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기존의 3D BIM 솔루션이 단순한 3D 건물 모델을 웹에 시각화하는 데 그쳤다면, ezBIM은 실제 대용량 BIM 모델을 사용해 풍부한 텍스처와 렌더링 효과를 추가하여 더욱 사실적이고 다채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ezBIM은 CCTV, 전력, 항온, 에너지 등의 다양한 데이터와 통합되어 3D BIM 기반 통합 관리 솔루션 구축을 가능케 한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능 덕분에 ezBIM은 디지털 트윈과 스마트 시티 구현에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며, 건설 및 시설 관리 프로젝트 전반에서 활용될 수 있다. 아이오이소프트는 최근 국내 대형 건축 엔지니어링 회사와 협력하여 ezBIM의 성능 검증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사전 검증(POC)을 준비 중이다.

아이오이소프트의 이호준 대표는 "ezBIM의 경량화 기술이 BIM 데이터의 접근성을 극대화하여 스마트 빌딩과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엑스포에서 ezBIM의 기술적 우수성과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직접 경험해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이오이소프트는 2024 메타버스 엑스포를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건설 IT 솔루션 분야에서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