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고교 영단어책 '보카원' 출간
[신간] 고교 영단어책 '보카원' 출간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11.0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영어 교과서 데이터 전환한 코퍼스분석 적용

[아이티비즈] 코퍼스교육출판(대표 송봉호)은 고등학교 영단어책 '보카원(Voca One)을 출간한다고 5일 밝혔다.

보카원은 영어 교과서를 데이터로 전환해 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코퍼스(Corpus) 분석기법을 적용한 영단어 책으로 고교 영어 교과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단어를 추출하여 빈도 순서대로 단어를 배치하여 학생들이 자주 쓰이는 영단어부터 학습하여 공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영어공부 개별 단어의 의미를 아는 것뿐 아니라 단어가 문장 또는 말로 사용될 때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문으로 보카원은 수록된 각 단어마다 많이 활용되는 연어정보(Collocation) 함께 수록하여 단어의 활용까지도 동시에 공부할 수 있다.

보카원은 어휘족(Word Family)의 개념을 적용하여 단어의 파생형을 제시하고 각 파생어휘가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등장하는 비율을 그래프로 나타냈다. 이로 인해 학생들로 하여금 가시적으로 단어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은 한국 영어교육의 대가인 김정렬 교수(교원대)와 영어어휘 교수학습과 코퍼스 분석방법의 전문가인 이제영 교수(세한대)와 영어콘텐츠 기획 전문가인 원은석 교수(목원대)가 저자로 참여하였고, 영어교재 개발 전문가인 제니퍼 리(Jennifer Lee)와 캐서린 정(Catherine Jung)이 합류하는 등 국내 최정상급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시장에서 기대가 높다.

코퍼스교육출판 송봉호 대표 “보카원의 출시가 침체되어 있는 우리나라 영어교육 출판업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며, 최고의 전문가가 모여 만들었으니 학생들과 일선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렬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의 단어책은 저자의 직관과 경험에만 의존하여 내용이 구성된 것이 많다. 하지만 보카원은 영어교육 전문가의 직관과 경험에 과학적인 데이터가 보강된 새로운 개념의 교육콘텐츠”라고 책의 장점을 설명했다.

대표 저자인 이제영 교수는 “보카원의 핵심 콘셉트를 ‘자기확신’으로 설정했다. ‘자동으로 기억되고 확장되는 신개념 학습’의 줄임말로 영단어 학습에 필요한 풍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려 했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