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핀글로벌, 지바이크와 베트남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추진
베스핀글로벌, 지바이크와 베트남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추진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3.03.20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호 베스핀글로벌 베트남 법인장(오른쪽)과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태호 베스핀글로벌 베트남 법인장(오른쪽)과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베스핀글로벌(대표 이한주)은 마이크로모빌리티 테크기업 지바이크(대표 윤종수)와 베트남 중소도시형 공용 전기자전거 사업 ‘그린바이크 위드 베트남(GreenBike with Vietnam)’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린바이크 위드 베트남은 베스핀글로벌의 베트남 현지법인과 대우건설의 베트남 현지법인 THT디벨롭먼트가 공동 개발 및 운영 중인 ‘스마트시티 데이터 통합 관리 플랫폼’에 지바이크의 마이크로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탑재하고, 베트남의 핀테크 유니콘 기업인 모모의 결제 시스템과 결합하여 베트남 현지화를 도모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협약에 따라 베스핀글로벌과 지바이크는 베트남 스마트시티와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 중장기적 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는 등 지원 체계를 구축한 뒤 상호 조력한다. 후에, 다낭 등 베트남 중부를 대표하는 주요 도시에서 사업 모델을 표준화하고, 이후 베트남 내 인구 100만 명 이하의 60여 개 중소 도시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베스핀글로벌은 지바이크의 기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과 배터리 교환소(BSS) 서비스를 현지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사업에 통합하고, 향후 베스핀글로벌의 대규모 이용자를 기반으로 지바이크의 동남아시아 마이크로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바이크는 스마트시티의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의 기술검증(PoC) 작업을 기획 및 실행하게 된다.

지바이크는 현재 한국, 미국, 태국의 주요 도시에서 마이크로모빌리티 공유서비스 ‘지쿠(GCOO)’를 운영하고 있으며, 곧 베트남 및 괌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누적 매출액은 1,000억원 규모이며, 스트롱벤처스, 싸이맥스, SBI인베스트먼트, 프리미어 파트너스, 유안타 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2021년 335억원의 매출을 올려 아시아 1위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전년 대비 60% 성장한 53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2년 연속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지바이크의 윤종수 대표는 “기존 한국, 태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성공적인 마이크로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운영으로 도시 생활 패턴을 더욱 친환경적으로 변화시켜왔다. 향후 교통의 한 축이 될 근거리 친환경 이동 수단 공유 서비스로 베트남 스마트시티의 미래를 같이 그려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태호 베스핀글로벌 베트남 법인장은 “후에 시는 지난해 6대 중앙 직할시의 하나로 승격되고 곧 국제공항 터미널도 준공되는 등, 베트남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는 지역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바이크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후에와 다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과 트렌드에 민감한 베트남 청년층에게 제공하며, 스마트시티 허브 플랫폼 사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베스핀글로벌은 앞으로도 디지털 네이티브 스타트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진정한 스마트시티를 수립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통해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