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세종시와 공공정보 검색 서비스 제공 협력
네이버, 세종시와 공공정보 검색 서비스 제공 협력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12.0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정책·시정소식·통계 등 공공정보 바로 제공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오른쪽)와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이 업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오른쪽)와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이 업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협력한다.

네이버는 지난 달 30일 세종시청에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세종시는 세종특별자치시청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 누리집과, 읍면동 등 시 산하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요 공공정책, 통계, 시정소식, 공공시설물 안내 등 지역 정보 관련 데이터를 네이버에 공유하게 된다.

네이버는 이를 토대로 자사의 AI 및 검색 기술 등을 활용해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다양한 형태의 특화된 검색 서비스로 노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세종시가 업데이트 하는 최신 공공정보를 네이버 검색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의 AI 기반 분석 알고리즘인 ‘지식 스니펫’ 기술을 통해 웹 문서 등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질의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검색 결과 상에 제공하거나, 세종시 산하 공식 사이트 관련 정보를 이미지 썸네일 등의 형태로 추출하여 미리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 ‘스마트블록’을 활용해 주요 정책이나 Q&A 등을 검색 결과 내 별도 영역으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높이고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네이버에서 공공정보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은 신뢰도 높은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며, “세종시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전국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공공정보에 특화된 검색을 선보이며 사용자 편의와 만족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은 “지자체 최초로 네이버의 검색시스템을 활용하여 이용자 검색편의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며, “네이버는 우리 시가 4차 산업시대 스마트 기술 선도도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해주고 있어 앞으로도 다양한 상생협력 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