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시스템즈 'RISC-V용 임베디드 워크벤치', 안데스 코덴스 확장 버전 지원
IAR시스템즈 'RISC-V용 임베디드 워크벤치', 안데스 코덴스 확장 버전 지원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2.11.2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R시스템즈의 'RISC-V용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안데스 코덴스 확장 버전을 지원한다.
IAR시스템즈의 'RISC-V용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안데스 코덴스 확장 버전을 지원한다.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IAR시스템즈는 자사의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최신 버전이 안데스테크놀로지의 안데스타(AndeStar) V5 RISC-V 프로세서 코덴스(CoDense) 확장 버전을 완벽하게 지원한다고 22일 발표했다.

코덴스는 안데스타 V5 RISC-V 프로세서 ISA(Instruction Set Architecture)의 특허 받은 확장 버전으로, IAR의 툴체인이 콤팩트한 코드를 생성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타깃 프로세서의 플래시 메모리 공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기존에 지원되었던 안데스타 V5 DSP/SIMD 및 퍼포먼스 확장 버전은 보다 우수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제공하도록 돕는다.

IAR시스템즈는 안데스코어(AndesCore) RISC-V CPU IP를 이미 초기 단계부터 지원하여, 고객에게 강력한 IAR C/C++ 컴파일러와 포괄적인 디버거를 포함한 완전한 개발 툴체인을 제공해 왔으며, 이는 ISO 26262를 준수하는 기능 안전 인증 버전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안데스는 RISC-V 인터내셔널의 프리미어 창립 회원사로서, 고성능/저전력 32/64비트 임베디드 프로세서 IP 솔루션의 선도적인 공급사이다.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강력한 설계 방법론을 갖춘 안데스와 IAR 시스템즈의 공동 솔루션을 활용하여, 개발자는 인증 프로세스를 포함한 개발 절차를 가속화하고 그에 따른 제품 출시 기간을 앞당길 수 있다.

안데스테크놀로지의 찰리 수 사장 겸 CTO는 "IAR시스템즈가 새로운 버전에서 특히 안데스의 특허 받은 코덴스 확장 버전을 포함하여 안데스타 V5 RISC-V 프로세서를 완벽하게 지원하게 됐다"며 "코덴스는 코드 밀도를 두 자릿수까지 크게 높이며 MCU 또는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환영받고 있다. 성능을 최대 30%까지 향상할 수 있게 해주는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와 안데스타 V5 RISC-V 확장 버전의 조합이 RISC-V 커뮤니티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IAR시스템즈의 앤더스 홈버그 CTO는 “안데스와의 긴밀한 협력에, 안데스타 V5 DSP/SIMD 및 퍼포먼스 확장 버전을 일찍부터 지원해 왔으며 이제는 안데스 코덴스를 완전하게 지원하여 RISC-V C-확장 기능을 기반으로 코드 크기를 압축할 수 있게 되었다”며, "코드 크기와 성능의 균형은 제품 또는 프로젝트의 총투자수익(ROI)에 실질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코덴스 지원 덕분에, 사용자는 이러한 균형을 유리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