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B,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공공기관오픈소스 DBMS 도입 확대 방안 논의
EDB,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공공기관오픈소스 DBMS 도입 확대 방안 논의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10.0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HCinfo 김경운 대표, HCinfo 정성규 전무, 정한균 정보자원관리과장, 강동석 원장, EDB CEO ED boyajian, EDB CMO Scott Horn, EDB APAC VP Graham Pullen, EDB 이강일 한국 지사장, EDB 조재완 상무, EDB 박은혜 차장
(왼쪽부터) HCinfo 김경운 대표, HCinfo 정성규 전무, 정한균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과장, 강동석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원장, EDB 에드 보야진 대표, EDB 스캇 호른 최고마케팅책임자, EDB 그레이엄 풀렌 아태지역 부사장, EDB코리아 이강일 지사장, EDB코리아 조재완 상무, EDB코리아 박은혜 차장이 방안을 논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EDB(지사장 이강일)는 지난 9월 19일 방한한 에드 보야진 CEO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원장 강동석)에 방문해 국내 공공기관들의 오픈소스 DBMS 도입 확대를 위한 논의했다고 6일 밝혔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NIRS)은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표방하고 신규 개설하는 대구센터 등에 오픈소스 DBMS인 포스트그레SQL(PostgreSQL)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또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유관기관들의 오픈소스 DBMS로의 전환 수요를 파악하여 관련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중앙행정기관의 정보시스템과 국가정보통신망 등의 안정적인 운영, 효율적 통합·구축관리와 보호·보안 등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는 대한민국 행정안전부의 소속기관이다.

EDB 에드 보야진 CEO를 비롯한 경영진은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강동석 원장과 만나, 국내 공공기관들이 기존 DBMS를 강력한 성능과 안전성, 가치를 제공하는 오픈소스 DBMS로 안정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존 운영환경 분석을 통한 맞춤형 컨설팅 및 기술 지원 서비스 제공 등의 다양한 협업 사항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강동석 원장은 “공공 부문도 디지털 전환 기조와 맞물려 오픈소스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 운영중인 광주와 대전의 데이터 센터에 이어 추가로 준비중인 대구센터는 클라우드 기반의 오픈소스를 표준으로 하고 있어 포스트그레SQL의 더 많은 전환사업이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EDB코리아 이강일 지사장은 “오픈소스DB인 포스트그레SQL) 기반 DBMS 운영을 돕는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기존 상용DBMS 운영 비용 절감을 고려하거나 클라우드로의 이전에 나서고 있는 공공기관을 지원할 것이다”고 전했다.

EDB 에드 보야진 CEO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구현하는 오픈소스가 대중화되고 안정성 등이 입증되면서 오픈소스 도입이 활발하다”며, “EDB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협력하여 공공 분야에서 오픈소스 DBMS를 안정적으로 도입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