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국제 AI 학회서 논문 채택
네이버웹툰, 국제 AI 학회서 논문 채택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06.24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VPR에서 논문 2건 발표
네이버웹툰은 ‘2022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컨퍼런스 학술대회(CVPR)’에 참석했다.
네이버웹툰은 ‘2022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컨퍼런스 학술대회(CVPR)’에 참석했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네이버웹툰이 국제 AI 학회에서 웹툰 관련 AI 기술을 소개하며 기술 우수성을 입증했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19일부터 24일까지 미국에서 열린 ‘2022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컨퍼런스 학술대회(CVPR)’에 참석해 논문 2건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웹툰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웹툰 관련 AI 기술이 CVPR에서 소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네이버웹툰은 이번 CVPR에서 원하는 피사체의 외곽을 쉽게 선택 할 수 있는 ‘자동배경분리’ 기술과 장면을 웹툰처럼 바꿔주는 ‘웹툰미(WebtoonME)’ 기술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 

‘자동배경분리’ 기술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이미지에서 배경을 분리하고 범위만 선택해서 뽑아낼 수 있는 기술이다. 원본 이미지의 배경 제거에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웹툰에 쓰인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편집할 수 있으며, 네이버웹툰이 개발중인 웹툰 전용 편집 도구의 핵심 기능이 될 예정이다. 네이버웹툰은 이 기술의 근간이 되는 ‘이미지 매팅(Image matting)’을 연구한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 

‘웹툰미’ 기술은 사람 얼굴이나 배경 등 실제 장면을 웹툰처럼 바꿔주는 기술이다. 창작자의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웹툰미’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도 만들 수 있다. 네이버웹툰은 CVPR 2022의 워크샵 중 하나인 ‘콘텐츠 창작을 위한 AI(AI for content creation)’에서 얼굴을 쉽게 웹툰으로 변환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네이버웹툰 김대식 웹툰AI 리더는 “웹툰 관련 독자적 AI 기술이 글로벌 학회에서 소개됐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며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을 통해 창작자와 이용자 모두를 위한 스토리테크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