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윈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5.2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보안 담당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감도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감도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윈스(대표 김보연)가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윈스는 부산 스마트시티 사업에서 사이버보안을 담당할 계획이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구축 사업은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발주한 국내 최대 규모의 스마트시티 사업이다. 총 사업규모는 5조 4,000억원이며 사업기간은 구축 5년, 운영 10년을 포함한 총 15년이고, 이후 5년 단위로 운영을 연장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여의도 면적과 비슷한 부산 강서구 내 약 84만평 규모의 부지에 주거·상업·문화 등 주요 도시기능을 집약하여, 다양한 첨단IT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한국의 미래형 스마트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The 인(人) 컨소시엄’은 LG CNS 주관으로 금융·건설·모빌리티 등 스마트시티 구축에 필요한 핵심 산업분야의 대·중·소 1등 기업을 모아 구성했다. 컨소시엄에는 LG CNS(주관사, 스마트서비스 부문)를 비롯해 윈스(사이버보안 부문), 신한은행(금융 부문), 현대건설(건설 부문), SK에코플랜트(에너지 부문) 등 12개사가 참여했다.

윈스가 담당하는 ‘사이버보안’은 AI·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시티 플랫폼 및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필수 항목으로 꼽혔다. 윈스는 스마트시티 내 보안시스템과 통합 관제 시스템의 설계·구축 및 운영·유지보수를 사업 총괄사인 LG CNS와 협의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윈스 관계자는 “AI, 자율주행, 모빌리티, 로봇, IoT 등 스마트시티 구축에 적용되는 IT 신기술에는 필연적으로 보안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만큼 이번 사업에서 윈스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할 것으로 보고있다”며 “20년 이상 쌓아온 정보보안 기술과 관제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및 운영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