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A, 가변 주사율 디스플레이 성능 공개 표준 발표
VESA, 가변 주사율 디스플레이 성능 공개 표준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2.05.0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ESA AdaptiveSync-Display 144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144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비디오전자공학표준협회(VESA)가 처음으로 가변 주사율(VRR) 디스플레이의 FOS(front of screen) 성능에 관한 공개 표준을 발표한다고 3일 밝혔다.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적합성 테스트 규격(Adaptive-Sync Display CTS)은 VESA의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PC 모니터와 랩톱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50가지 이상의 포괄적이고 엄격한 테스트 기준, 자동 테스트 방법론, 성능 요건을 정의하고 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또한 두 등급으로 이루어진 제품 적합성 로고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AdaptiveSync Display)는 게임용으로 훨씬 더 높은 주사율과 낮은 지연시간에 중점을 둔 것이고,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MediaSync Display)는 지터 없는 미디어 재생에 관한 것으로서 모든 국제 방송 비디오 형식을 지원한다.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Certified AdaptiveSync Display) 및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MediaSync Display) 로고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는 이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어댑티브-싱크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의 가변 주사율 성능을 손쉽게 비교해볼 수 있게 되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와 VESA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적합성 테스트를 모두 통과해야만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또는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를 부착할 수 있다.

2년 넘는 결과에 개발된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 및 로고 프로그램은 디스플레이 생태계를 구성하는 20개 이상의 VESA 회원사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것이다. 여기에는 디스플레이 회사, 그래픽 카드 회사, CPU 회사, 패널 회사,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회사, 그 밖에 많은 부품 회사들을 모두 포함한다.

2014년에 VESA가 VESA 디스플레이포트 비디오 인터페이스 표준에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추가함으로써 게임과 비디오 재생으로 좀더 매끄럽고 눈이 덜 피곤하게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광범위한 프레임 레이트로 콘텐츠를 표시함에 따라 전력 소모를 낮추고 효율을 높이게 되었다. 이후로 VESA의 어댑티브-싱크 기술이 디스플레이 업계 전반으로 널리 채택되었으며, 현재는 거의 모든 GPU 칩셋 회사가 이 기술을 지원한다. 오늘날 많은 PC 및 랩톱 디스플레이가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디스플레이의 어댑티브-싱크 지원 성능이나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공개 표준은 없었다.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및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 프로그램은 바로 이러한 필요를 충족하는 것으로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에 따른 테스트를 통해서 가변 주사율 동작의 시각적 성능을 판단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다. 

LG전자의 장석호 IT개발담당 상무는 “급성장하고 있는 게임 시장에 VESA가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표준을 발표함에 따라, 앞으로 게임용 모니터 영역에서 더 큰 혁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인증을 받은 최초의 모니터인 27GP950 및 27GP850 모델을 통해 LG 울트라기어(UltraGear) 브랜드가 이 인증 프로그램의 초기부터 참여하게 된 것을 의미있게 생각한다. LG는 또한 VESA의 성능 테스트가 요구하는 높은 표준 요건들을 충족할 뿐 아니라 오늘날 소비자의 기대와 다양한 요구를 만족하는 새로운 2022 모델들도 출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를 관장하는 VESA 디스플레이 성능 메트릭스 태스크 그룹의 회장이자 이 협회에서 HDR 및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 기술과 관련해 인텔을 대표하고 있는 롤랜드 우스터는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VESA가 8년 전에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쌓아온 것들을 토대로 한 것으로서, 브랜드에 상관없이 이 업계 전반을 아우르는 공개 표준을 제공하고 로고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비자가 게임이나 미디어 재생용으로 자신이 구입하는 디스플레이가 적합한 GPU와 함께 사용했을 때 지정된 FOS 성능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 테스트 규격과 로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VESA는 기존의 규격과 로고 프로그램보다 더 엄격하게 성능 조건과 테스트 방법론에 대한 기준을 높였다. 늘 그래왔던 것처럼 VESA는 새로운 디스플레이 개발과 시장 요구를 충족하고 소비자들을 위해서 더 나은 시각적 품질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를 계속해서 개발 및 향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