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브 "2026년까지 데이터센터 분야 엣지 컴퓨팅 비중 29% 증가"
버티브 "2026년까지 데이터센터 분야 엣지 컴퓨팅 비중 29% 증가"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2.03.03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데이터센터 업계 전문가 대상 네트워크 엣지 관련 조사 결과 발표
데이터센터 엣지 전망
데이터센터 엣지 전망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버티브는 데이터센터 업계 전체 컴퓨팅에서 엣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향후 4년 간 2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3일 밝혔다.

산업계 전반에 걸쳐 엣지 컴퓨팅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면서 데이터센터 생태계가 큰 변화를 맞고 있는 가운데, 버티브는 전세계 데이터센터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컴퓨팅이 엣지쪽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르면 전체 컴퓨팅에서 엣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21%에서 2026년 27%로 2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1/3에 해당하는 34%가 엣지 구축을 계획하고 있거나 진행 중에 있다고 응답했다. 1/4은 특정 용도의 새로운 엣지 사이트를 이미 구축했으며, 41%는 레거시 엣지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엣지에서의 모든 활동들이 인상적이긴 하지만, 응답자들은 코어 사이트 역시 150% 증가하고 클라우드 상의 활동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공용 클라우드에 전개되는 IT 자원 비율은 현재 19%에서 2026년에 2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컴퓨팅 자원에 대한 수요는 현재의 네트워크에서도 이미 폭증하고 있다.

버티브의 엣지 전략 및 전환 사업을 총괄하는 마틴 올센 글로벌 부사장은 “향후 5년 사이에 데이터센터의 판도가 몰라보게 바뀔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컴퓨팅이 엣지로 옮겨가고 첨단 하이브리드 네트워크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면서 엔터프라이즈 설비를 뒷받침할 것”이라며, “이번 조사에서도 컴퓨팅이 최종 사용자에게 가깝게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래의 컴퓨팅은 속도와 지연시간이 관건이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유일한 해법은 엣지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