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디지털대성, 실시간 온라인 수업 서비스 ‘대치 인 라이브’ 선봬
KT-디지털대성, 실시간 온라인 수업 서비스 ‘대치 인 라이브’ 선봬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6.14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어디서나 스타 강사 현장 강의 양방향 온라인으로 제공
학생이 대치동 1타 강사의 수업을 KT 랜선에듀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있다.
학생이 대치동 1타 강사의 수업을 KT 랜선에듀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대표 구현모)가 국내 교육기업 ‘디지털대성’과의 협력을 통해 KT 랜선에듀를 활용한 대규모 실시간 온라인 수업 서비스 ‘대치 인 라이브(in live)’를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대치 인 라이브’는 그 동안 대치동과 같은 특정 지역 소재의 강의실에서 오프라인 중심으로만 제공되어 왔던 이른바 ‘1타 강사(1등 스타강사)’의 수업을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전국의 학생들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디지털대성이 제공하는 인기 강사의 수업을 어디서나 오프라인 환경과 동일하게 들을 수 있다. 

특히 주말마다 대치동에서 수업을 듣기 위해 소위 ‘SRT 유학’을 오고 가는 학생들이나 방학 동안 유명 학원가로 ‘단기유학’을 떠나야 했던 학생들의 경제적, 육체적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동시에 지역간 교육 격차 해소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동안 대형 학원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실시간 온라인 강의는 수업용이 아닌 회의용 화상 솔루션을 활용하거나 현장 강의를 실시간으로 송출하는데 그치는 단방향 형태였다. KT는 ‘대치 인 라이브’를 통해 강사와 학생들이 온라인 환경에서도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실제 오프라인과 유사한 수업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기존의 회의용 화상 솔루션이 아닌 KT가 개발한 수업 전용 화상 솔루션을 적용했다. 

‘대치 인 라이브’는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다양한 양방향 소통 및 참여 기능과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1:1 질의응답, 퀴즈풀이, 발표하기 기능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강의 및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또 실시간 온라인 강의 진행과 동시에 자동으로 출결사항이 집계돼 학원 측에서 SMS를 통해 출결을 독려하거나 공지사항을 전송할 수도 있다. VOD 다시보기 기능을 통해 복습이 가능하며, 과제 제출 및 풀이, 강의 시청 이력, 월별 성적표(전국 단위) 등 면밀하게 학습 현황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이번 서비스에 포함됐다. 

강사들은 녹화 방지, 워터마크 기능 등의 콘텐츠 보호 기술이 적용돼 강의 유출에 대한 우려 없이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 기존 대형 학원들의 조교 체계를 KT 랜선에듀 내에 그대로 구현해 원활한 수업 진행과 관리를 도울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대성은 기존에 보유한 수업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대치 인 라이브’에 최적화된 전용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1타 강사 섭외를 주도했으며, KT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기반으로 수강생 1천 명 수준의 대형 강의도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플랫폼 개발과 운영에 총력을 다했다. 

디지털대성과 KT는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기존의 VOD형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학원으로 양분화 되어 있던 기존 학원 시장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모두 아우르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협업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훈배 전무는 “KT 랜선에듀가 지향하는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국내 교육기업과 함께 ‘대치 인 라이브’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전문 기업들과의 협업을 강화해 에듀테크 시장을 확장하고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