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KT, '융합산업이 이끄는 창조경제 ICT 융합과 정책' 발간
[새책] KT, '융합산업이 이끄는 창조경제 ICT 융합과 정책' 발간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08.1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 융합 분야 다각적 분석 통해 향후 정책지원 방향 제언

[아이티비즈] KT(회장 황창규, www.kt.com)가 미래 5대 융합산업의 발전지원을 위해 ‘융합산업이 이끄는 창조경제, ICT 융합과 정책’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정책자료집은 국내 최초로 융합분야를 집대성한 자료이다. 스마트 에너지, 핀테크 등 최근 부상하고 있는 융합산업들의 글로벌 현황과 국내외 정책 방향을 분석해 국내 ICT 융합산업이 확산될 수 있는 정책 환경 조성 방안을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

▲ KT는 융합산업 발전 지원을 위해 ‘융합산업이 이끄는 창조경제, ICT 융합과 정책’을 발간했다.

구체적으로 국가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지능형검침인프라(AMI)의 조기 확산 필요성을 제언했다. 유럽, 미국 등 해외 주요국에서는 LTE 등 이동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AMI 구축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특히 영국의 경우 2013년부터 2030년까지 이동통신 기술 기반의 AMI 구축에 따른 비용 및 편익 추정 결과를 공개하는 등 이동통신 기반 스마트미터 보급 확산을 위해 해외 주요국들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사물인터넷의 시장선점을 위해 글로벌 사업자와 주요 선진국들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구글의 경우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사물인터넷 플랫폼 브릴로(Brillo)를 발표했으며 미국에서는 사물인터넷 관련 기술로드맵과 국가 전략을 제시했다. 이에 국내에서도 정부 주도의 사물인터넷 생태계 구축 필요성을 제시했으며 정책 지원을 위한 추진 체계의 일원화를 강조했다.


이 밖에 ▲핀테크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프라이버시 ▲스마트 미디어 ▲융합시대의 네트워크 정책을 주제로 글로벌 융합정책 분석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국내현황과 비교 분석을 통한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이 날 KT는 올레스퀘어에서 정책집 발간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서는 AMI 및 에너지 6대 신사업의 산업 동향과 해외 각국의 지원 정책을 분석하는 등 ICT 기반 융합산업에 대해 주제별 발표 및 패널토의가 이뤄졌다.

KT 박대수 경제경영연구소 소장은 “’융합산업이 이끄는 창조경제, ICT 융합과 정책’이 5G 시대 ICT 융합산업 활성화를 촉진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혁신 서비스를 개발하고 균형 잡힌 융합 생태계 육성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며 “ICT 융합산업의 발전 현황과 융합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