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토즈, 한글과컴퓨터 2대 주주 등극…지분 9.4% 인수
다토즈, 한글과컴퓨터 2대 주주 등극…지분 9.4% 인수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5.24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컴그룹 김상철 회장, 김정실 사내이사 개인 보유지분 전량 매각
신설법인 HCIH 통해 500억원 규모 한컴 주식 2,329,390주 인수
한글과컴퓨터 CI
한글과컴퓨터 CI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는 다토즈(대표 김연수)가 한컴의 지분 9.4%를 인수함으로써 2대 주주가 되었다고 24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다토즈는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 김정실 사내이사, 한컴의 계열사인 캐피탈익스프레스가 보유하고 있는 한컴의 주식 2,329,390주를 다토즈가 신규 설립한 에이치씨아이에이치(HCIH)를 통해 전량 인수했다. 다토즈 및 HCIH의 김연수 대표는 “일반적으로 승계에서 취하는 자산의 포괄적승계가 아니라 한컴의 미래가치를 반영해 지분가치를 산정해 전액 매수하였으며 총 인수금액은 약 500억원 규모”라고 밝혔다. 한편, HCIH 설립에는 사모펀드운용사인 메디치인베스트먼트도 PEF로 참여했다.

다토즈는 지난해 8월 설립되어 우주·드론 전문기업 한컴인스페이스를 한컴그룹과 공동으로 인수하며 첫 펀드를 시작했으며, ‘두나무’의 지분을 인수하는 등 글로벌향 미래성장 주도기업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해 최근까지 AUM 800억을 넘기는 성과를 달성한 바 있다. 다토즈는 이번 한컴 지분 인수를 통해서 향후 한컴의 성장전략, M&A 및 IPO를 직접 리드할 계획이다. 

김연수 한컴그룹 총괄부사장은 2006년 위지트로 입사해 한컴그룹의 M&A 및 성장전략을 담당해왔다. 2015년부터 벨기에 기업인 아이텍스트사의 의장 및 대표이사를 맡아 회사 규모를 3배 이상 성장시켰으며, 현재도 아이텍스트사의 이사회멤버로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컴그룹의 운영총괄 부사장을 맡아 AWS, 네이버클라우드, 카카오, NHN 등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주도해왔으며, 본 지분 매수를 통해 더 적극적으로 한컴의 주요 주주로서 클라우드 사업 확대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