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고양시, 안심콜 출입관리시스템 확산 업무협력
KT-고양시, 안심콜 출입관리시스템 확산 업무협력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5.2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 무상 보급, 전화 한 통으로 출입등록 완료 등 편리성으로 이용 확대
KT 유창규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왼쪽 3번째)과 이재준 고양시장(왼쪽 4번째)을 비롯한 KT와 고양시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T 유창규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왼쪽 3번째)과 이재준 고양시장(왼쪽 4번째)을 비롯한 KT와 고양시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대표 구현모)는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전화 한 통이면 간단히 출입 등록이 가능한 ‘고양 안심콜 출입관리시스템’을 지방자치단체 중 최대 규모인 4만회선 운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고양시는 코로나19로 방역관리가 강화된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할 때마다 출입명부 작성으로 불편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작년 9월 지자체 중 최초로 ‘안심콜’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고양시를 시작으로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해당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KT 콜체크인’ 서비스 도입은 코로나19 출입명부 작성이 의무화된 고양시 전 다중이용시설로 안심콜을 확대하기 위해 080 전화를 보유한 KT와 협의를 통해 ‘안심콜’ 운영방식으로 상용화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KT와 고양시는 기존 ‘안심콜’ 2만회선에 추가되는 2만회선을 포함한 총 4만회선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인프라 및 플랫폼 구축과 이를 확산 보급할 예정이다. 

고양시가 ‘안심콜’을 확산 보급하는 데는 코로나19로 출입명부 작성이 의무화되어 소상공인이 출입관리 대신 본연의 업무에만 매진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반영되었으며, QR코드 방식은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지 않은 시민들의 불편함과 수기 명부 작성 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KT는 고양시가 시민들을 위한 ICT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이미 KT와 고양시는 안심콜 외에도 공유자전거 ‘타조(TAZO)’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에서 최초로 도입한 안심콜을 전국으로 확산시켜 정부의 출입등록 방식의 하나로 채택시키는 등 고양시가 코로나19 방역 정책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다”며, “앞으로도 고양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안심콜처럼 혁신적인 정책으로 정부 정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유창규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은 “KT는 정확한 출입시간과 방문자 확인이 가능한 안심콜 서비스가 고양시의 코로나19 방역 지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운영에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