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1276만대 출하…전년比 50.7%↑"
"작년 국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1276만대 출하…전년比 50.7%↑"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1.04.06 09: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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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DC 발표…온라인 학습, 재택 근무 등으로 웨어러블 수요 확대
무선 이어폰, 스마트 워치가 성장 주도…스마트폰 리딩 벤더 시장 지배력 강화
국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규모 (출하량 단위 : 천대)
국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규모 (출하량 단위 : 천대)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한국IDC)는 최근 국내 웨어러블 연구 조사에서 2020년 국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1,276만대를 출하하며 전년 대비 50.7% 성장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 및 재택 근무가 확대되며 소비자의 이어웨어 구매가 증가했으며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 고조로 손목밴드와 워치의 구매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제품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이어웨어가 출하량 939만대로 전체 웨어러블 시장의 73.6%를 차지했다. 무선 이어폰 비중이 전체 이어웨어 시장 내 98.9%에 달했는데 이어폰 단자 없는 스마트폰 라인업이 확대되는 디바이스 폼팩터 변화와 코로나 장기화 상황이 시장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 재택 근무, 그리고 온∙오프라인 학습 및 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모델 채택이 증가하며 가정이라는 제한된 공간 내 개개인의 일상 생활을 영위하며 이어웨어가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 소비자의 인식이 전환됐다. 또한, 애플, 삼성전자, LG 등 스마트폰 리딩 벤더의 무선 이어폰 시장 점유율이 85.3%에 달해 전년도 71.6% 대비 시장 지배력이 더 강화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손목밴드는 13.8%로 두 번째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176만대를 출하하며 연간 53.3%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 고조와 평균 가격 기준 워치대비 현저히 낮은 가격이 소비자 구매의 트리거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가성비를 강점으로 한 샤오미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가 출시한 50달러 미만의 저가 갤럭시 핏 신제품 출시가 시장 성장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워치는 출하량 160만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60.0% 성장하였으며 전체 웨어러블 시장 내 점유율 12.6%을 차지하였다. 이 중 스마트 워치의 비중은 92.3%로 집계되었다. 스마트 워치는 그 자체가 메인 디바이스이기도 하지만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사용 측면에서 스마트폰이 허브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대부분의 구매는 이종 기기 간 호환성을 고려해 해당 OS 생태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IDC 모바일폰 인스톨 베이스 리서치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점유율은 약 78%로 22%를 점유한 iOS 대비 유저풀이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각 스마트폰OS별 스마트 워치 신규 구매 및 교체 비율은 2020년 기준 안드로이드가 1.5%, iOS가 6.7%를 차지해 애플 스마트폰 사용자의 워치 사용률이 안드로이드 대비 높은 가운데 안드로이드 계열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IDC 김혜림 책임연구원은 “플랫폼 생태계 내 고객 충성도는 유저의 락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측면에서 웨어러블 벤더의 경쟁력 제고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면서, “애플 워치는 사용자에게 심리스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아이폰 사용자가 애플 워치 및 에어팟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 GPS 시계 브랜드는 스포츠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고객 니즈를 반영한 워치의 디바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개선 노력으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왔기 때문에 스마트폰 브랜드가 아님에도 글로벌 워치 시장 점유율을 견고히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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