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행정안전부, 공공 ‘전자문서 서비스’ 넓힌다…‘국민비서’ 업무협력
네이버-행정안전부, 공공 ‘전자문서 서비스’ 넓힌다…‘국민비서’ 업무협력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3.10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활용한 본인 인증 절차, 타인 열람 가능성없이 행정 문서 확인
3월 중 교통 과태료 알림, 국가장학금 신청 안내 등 7종 알림 서비스 시작
(왼쪽부터) 카카오 여민수 대표, 행정안전부 전해철 장관, 네이버 한성숙 대표,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카카오 여민수 대표, 행정안전부 전해철 장관, 네이버 한성숙 대표,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10일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와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네이버는 ‘전자문서 서비스’를 통해 정부부처가 발송하는 안내문, 고지서 내용을 사용자에게 온라인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사용자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하고 국민비서 플랫폼을 네이버로 설정하면 간편히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로 수령한 고지서는 네이버페이 간편 송금을 활용해 납부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우선, 3월 중 교통, 교육, 건강 3개 분야에 대한 7종의 알림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각각 ▲교통 범칙금 알림, ▲교통 과태료 알림, ▲운전면허 갱신 알림,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 알림, ▲고령 운전자 교육 알림, ▲국가장학금 신청 안내, ▲일반 건강검진 및 암 건강검진일 알림이다. 특히,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는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한 상태에서만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인의 열람 가능성없이 안전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 계획에 따라, 향후에는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알림을 신청하면, 네이버 앱 알림을 통해 백신접종 일시, 장소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이외에도 연말까지 약 30종의 알림이 추가될 계획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비서 서비스가 정부와 기업의 협력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바꾸는 또 한 번의 혁신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가 갖춘 인프라,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와 국민비서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네이버는 정부 및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이어가며 알림의 종류를 확대하고, 사용자가 생활 속에서 언제든지 ‘나’와 관련된 행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국민 비서’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