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손쉬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 솔루션 출시
마이크로칩, 손쉬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 솔루션 출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4.11.1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OST ToGo 레퍼런스 디자인...자동차 솔루션 전략 발표

▲ 댄 터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오토모티브 사업부 부사장
마이크로컨트롤러,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선두업체인 한국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대표 한병돈)는 삼성동 파크하얏트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자사의 자동차 솔루션 전략을 발표했다.

마이크로칩은 다양한 오토모티브 솔루션 업체를 인수하고 자사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최근 마이크로칩의 자동차 솔루션 관련 인수 포트폴리오는 ▶ MMT: 어셈블리와 테스트 역량 확보 ▶ LSS: 고속 ADC컨버터 역량 확보 ▶ 아이덴트(IDENT): 제스처 인식 및 근접 기술 관련 역량 강화 ▶ 로빙네트웍스(Roving Networks):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솔루션 확보 ▶ SMSC: 통해 자동차 분야 인포테인먼트 역량을 강화. 특히 MOST®, USB 및 이더넷, 와이어리스 오디오, PC제어 기술 강화 ▶ 노보셀(Novocell): 비휘발성 메모리 IP를 강화 ▶ 에코로직(EqcoLogic): 이퀼라이저 및 동축 트랜시버와 관련된 역량 확보 ▶ 수퍼텍스(Supertex, Inc): 고압 아날로그 및 혼합 신호 솔루션 확보 ▶ ISSSC: 저전력 블루투스 및 첨단 와이러리스 솔루션 확보 등이다.

마이크로칩 자동차 솔루션의 핵심영역은 △실내외용 LED △유무선 연결성 △HMI의 3가지로 구분되며, 여기에 인포테인먼트도 지원하고 있다.

댄 터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오토모티브 사업부 부사장은 "세계 수많은 자동차 브랜드 제조사가 마이크로칩의 제품을 이용해 임베디드 솔루션을 구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수의 OEM 및 파트너사와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면서 "마이트로칩은 세계 다양한 자동차 제조사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현대 제네시스에는 25개의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21개의 아날로그칩, 4개의 메모리 디바이스, 3종의 MOST, 그리고 2종의 USB를 포함해 총 55개의 마이트로칩 솔루션이 장착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MOST 네트워크 기술

마이크로칩의 MOST 네트워크 기술은 자동차에서 인포테인먼트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현재 MOST 기술은 172개의 자동차 모델에 탑재되어 있으며, 1억 5천만개의 MOST 노드가 활용되고 있다. 업계는 IP(Internet Protocol) 지원을 동해 드라이버 어시스트, 플래시 및 다운로그기능을 보다 더 강화하고, 온라인 연결과 인포테인먼트 고도화를 요구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에서 가장 최근에 선보이고 있는 MOST150 INIC는 디바이스 자체에 USB2.0이 통합되어 있다. 이를 통해서 고객들은 네트워크를 제어하고 컨트롤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확장된 USB 활용이 가능하다.

마이크로칩은 MOST를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MOST ToGo 레퍼런스 디자인(MOST® ToGo Reference Designs) 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하드웨어 개발을 보다 간소화시켜 준다. 또한 MOST 리눅스(MOST® Linux) 드라이버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보다 더 간소화 할 수 있다.

오토모티브 USB의 기술변화

초기의 USB솔루션은 단순하게 충전을 하거나 음악을 재생하는 정도였다. 최근 많은 고객이 USB를 통해 스마트폰을 차량에 연결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차량 내에서도 빠른 충전을 요구할 것으로 보이며, 고속 충전 기술이 더욱 발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다음 세대 USB는 고속 충전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차량 사이의 데이터 전송도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칩은 듀얼 롤 칩(Dual Role Chip)을 내장한 브레이크아웃 박스(Break Out Box)를 통해 각각의 칩이 역량을 서로 교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차량의 헤드유닛에서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고, 휴대폰으로 헤드유닛 제어가 가능하다.

LED 기술

자동차 산업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라이팅 기술이었던 할로젠 HID는 급락하고 있는 반면, LED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고객들은 자동차 LED 디자인에 유연성, 차별성, 호환성 및 매끄러운 마이그레이션 경로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LED의 다중의 매트릭스 아키텍처의 과제에 직면하게 되면서 마이크로칩은 이러한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HIM 터치 기술

자동차의 다양한 부분에서 터치가 활용될 수 있다. 운전자가 접근하거나 만질 수 있는 곳곳에서 터치 기술 적용이 가능하다. 기계적으로 작동되는 다양한 버튼이 모두 터치로 구현 가능하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경쟁사와 차별을 두고 차량의 스타일을 변경하며, 운전자에게도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터치 솔루션 구현을 요구하고 있다. 터치솔루션은 기계패널에 비해 사용되는 부품의 수가 적어 더 낮은 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은 고객이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에 접근할 수 있는 터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열린 박스를 통해 고객이 기호에 따라 맞춤화 하고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칩의 3D제스처링은 실제 터치 없이 근접 모션만으로 공기 중의 제스처를 통해서 컨트롤 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