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카메라, ‘가족 안전 지킴이’로 진화...전성기 맞아
네트워크 카메라, ‘가족 안전 지킴이’로 진화...전성기 맞아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4.10.31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가 늘면서 가정용 네트워크 카메라가 진화

[아이티비즈] # 37세 워킹맘 김미영 씨. 오후 5시면 학원원도우미와 함께 딸이 어린이집에서 집으로 돌아온다. 부부가 퇴근하는 8시 무렵까지 도우미와 아이만 집에 있다. 옆에서 봐주는 사람이 있어도 밥은 잘 먹는지, TV만 시청하는 건 아닌지 염려가 되어 네트워크 카메라를 설치했다. 설치한 이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 한결 마음이 놓인다.

# 28세 직장인 송광진 씨. 그는 반려견과 함께 사는 싱글족이다. 잦은 출장과 야근, 회식으로 집을 비우는 일이 많다. 집에 홀로 있는 강아지가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여 네트워크 카메라를 설치했다. 태블릿 PC를 통해 강아지의 모습을 보니 기분도 좋고 안심이 된다.

주요 빌딩과 거리에만 네트워크 카메라가 설치되는 시대는 지났다. 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가 늘면서 가정용 네트워크 카메라가 진화하고 있다.

지금까지 가정용 보안은 주로 도둑예방 등 외부 침입으로부터 신변을 보호하는 게 주 목적이었지만, 사회와 가족 형태가 변화하면서 가정용 보안에 대한 니즈도 달라지고 있다. 평균 수명이 늘면서 홀로 사는 노인 가구가 증가하고,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1인 가구가 증가했으며, 맞벌이로 인한 워킹맘이 보편화되면서 이제는 치안은 물론 집안 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네트워크 카메라를 설치하고 있다. 네트워크 카메라가 감시의 차원을 넘어 가족의 돌봄과 안전을 책임지는 ‘안전 지킴이’로서의 기능을 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네트워크 카메라의 설치 이유가 다양해짐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홈 네트워크 카메라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며 ‘네트워크 카메라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새로텍 → 초간단 자동설치 지원하는 HD급 고해상도 유무선 네트워크 감시 카메라 2종

▲ 새로텍 IPCAM
국내 외장하드 개발 및 제조사인 새로텍(대표 박상인 www.sarotech.com)은 외부에서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한 원격 제어 및 집안 구석구석까지 실시간 고화질 모니터링이 가능한 유무선 네트워크 감시카메라 ‘IPCAM-1000’, ‘IPCAM-300’ 2종을 선보이고 있다.

‘IPCAM-1000’은 100만 화소(1280 x 720p), ‘IPCAM-300’은 30만 화소(640 x 480p)의 고해상도로 영상 촬영이 가능한 가정용 유무선 네트워크 감시 카메라이다. 이 제품들의 강점은 네트워크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제품 하단에 부착된 QR코드만 스캔하면 간단하게 바로 설정이 완료되며, 전용 앱(안드로이드, iOS 전용앱 무료 제공)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실시간 영상 시청 및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제품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 카메라의 촬영 방향을 자유롭게 원격 조정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상하(Pan) 120도, 좌우(Tilt) 355도로 실제 감시 각도는 카메라 렌즈 화각까지 계산하면 360도 이상 최대 380도까지도 가능하여 사각지대 없이 전방위 감시가 가능하다. 또한 보안상 취약한 장소 등 사용자가 보고 싶은 장소를 최대 16곳까지 미리 설정할 수 있고, PC용 최대 81대, 스마트폰 최대 4대의 동시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동작감지센서가 내장돼 있어 침입자 등의 어떤 움직임이 감지되면 실시간 알림 문자 및 PC 경보, 사진 메일을 받아볼 수 있으며, 라이브 녹화기능으로 어느 정소라도 바로 감지된 대상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마이크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집안에 아이들만 혼자 있는 경우, 돌보미에게 아기를 맞긴 경우, 반려견의 상황이나 병실의 노인 간호, 집안에 침입자가 있는 경우 등 집안의 상황을 영상으로 확인하면서 음성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고, 여러 매장을 운영하는 사용자에게는 여러 매장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IPCAM-1000’과 ‘IPCAM-300’은 렌즈를 중심으로 12개의 강력한 적외선 LED가 탑재되어 야간이나 어두운 장소에서도 약 10미터 이내까지 선명하게 확인이 가능하고, 스스로 주야를 감지하여 모드를 자동 전환하여 매우 편리하다.

‘IPCAM-1000’과 ’IPCAM-300’은 100Mpbs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Wi-Fi)를 모두 지원하며, 녹화, 다중 모니터링, 알람, 저장 등 강력한 PC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무상 제공한다. 또한, 천장 또는 벽에 설치할 수 있는 전용 스탠드를 제공해 원하는 장소나 용도에 맞게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브이스타캠 → 유무선 IP카메라 가정용CCTV VSTARCAM-100S HD IP카메라

글로벌 IP카메라 선두주자 브이스타캠 코리아의 ㈜위드앤올은 Plug&Play를 탑재하고 3분만에 모든 설치가 가능한 가정용 CCTV VSTARCAM-100S HD급 IP카메라를 선보이고 있다.

브이스타캠 가정용CCTV, IP카메라는 복잡한 공유기와 네트워크 설정 없이 전원과 인터넷선 연결 후 카메라의 아이디/암호 입력만으로 설치가 완료되는 Plug&Play 기술과 인터넷이 연결된 장소라면 어디라도 사용 가능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아이폰), 그리고 국내환경에 최적화된 한글 S/W 제공으로 설치 및 사용이 용이하다.

VSTARCAM-100S는 HD급 100만화소로 출시되며, 기존 30~50만화소급의 제품 대비 얼굴 및 차량의 번호판 식별에 유리하다.

안전을 위한 가정용CCTV VSTARCAM의 핵심 기능인 스마트폰 실시간 감시와 알람기능 제공으로 외부 침입/ 아이의 상태확인 등 지정해 놓은 알람 발생 시 무료로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를 보내주기 때문에 이상 징후 발생시 즉각 대응할 수 있어 가족의 안전과 재산 보안 목적의 역할도 충실히 수행한다.
VSTARCAM-100S는 100만화소의 브라켓 일체형의 스탠드 타입으로 팬틸트(상하좌우 회전)가 가능한 제품대비 50%의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고정식 브라켓을 통해 천장 및 벽면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저렴한 가격의 100만 화소 제품을 거실, 주방, 창고, 사업장 등 여러 곳에 설치를 하여 동시에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넷큐리테크놀로지 → 모션센싱기술 탑재한 가정용 CCTV NTI-300MiNi

CCTV제조 전문업체 넷큐리 테크놀로지(www.netcury.com, 대표 안현진)는 ‘HD720P NTI-300MiNi’(이하 NTI-300MiNi)를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는 IP카메라로, 가정용CCTV 설치를 원하는 이들을 겨냥해 제작됐다.

이 제품은 카메라 내부에 SD메모리 장착으로 최대 20여일 간의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CCTV는 카메라 렌즈 상하좌우 350도 회전으로 집안 내부의 사각지대 관찰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언제 어느 곳에서든 집안 내부 영상을 확인·조정할 수 있다.

기존의 설치가 어려웠던 IP카메라의 단점을 보완한 NTI-300MiNi은 2.4Ghz대역의 무선 WIFI를 내장하고 있어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구매 후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번에 스마트 폰과 연결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NTI-300MiNi은 물체의 이동 및 감지가 가능한 4개의 멀티 모션 존으로 집안에 침입자가 발생했을 시 문자, 사진, 이메일, 스마트폰 푸쉬로 통보를 해주며 도어센서, 열감지센서 등과 같은 물리적 센서를 통해 더욱 확실한 방범이 가능하다.

이지피스 → HD-IP네트워크 라인업

CCTV 전문 제조기업 ‘이지피스(www.egpis.co.kr)’는 고화질 CCTV인 HD화질을 적용한 HD-IP네트워크 라인업(IP1324HDNIR, B640HD, IP1335HDBIR, IP1348HDBVIR, ENR-400S, ENR-400POE)을 선보이고 있다.

이지피스 네트워크 라인업은 일반 네트워크 라인업부터 POE(Power over ethernet) 라인업까지 출시돼 설치 환경에 맞춘 최적의 제품 선정 및 HD화질의 고해상도를 지원한다.

또한 이지피스만의 이지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하여 간편한 설치가 가능하며, 설치 후 별다른 설정이 필요 없다. 그리고 이지피스 IP카메라는 적외선 LED와 방수기능(IP66등급)을 차용하여 야간감시에도 유용하다.

또한, IP카메라 녹화장비인 이지피스 NVR(network Video Recoder)을(를) 서울 본사에 설치하고 IP카메라는 지방의 지사에 설치해 전국에 설치된 네트워크망을 이용해 NVR이 설치된 본사에서 녹화 및 감시가 가능한 중앙 네트워크 감시 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기존 IP카메라 사용 시 LAN선 하나로 전원까지 해결할 수 있게 만든 POE 시스템의 도입과 더불어 다수의 NVR과 IP카메라 장비를 하나의 아이디로 관리 가능한 DDNS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쉽고 빠른 네트워크 감시(스마트폰, 웹뷰어)가 가능하다..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 → 기능성 강조한 소형 네트워크 카메라 AXIS M1004-W

▲ AXIS M1004-W.
네트워크 카메라 전문 제조업체인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www.axis.com, 지사장 제시카 장)는 AXIS M1004-W를 선보이고 있다.

기능적이고 스마트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이 제품은 1메가픽셀이나 HDTV 720p 해상도로 분당 30프레임의 뛰어난 영상품질을 제공하여 동급 최고의 이미지 품질과 전문적인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기능성이 강조된 소형 네트워크 카메라로 가정 내 벽이나 천장, 선반 등에 쉽게 설치 할 수 있고 무선으로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또한 AXIS M1004-W 네트워크 카메라는 엑시스가 무상으로 제공하는 엑시스 카메라 컴패니언(AXIS Camera Companion)과 결합하여 더욱 효과적인 감시가 가능하다.

엑시스 카메라 컴패니언은 인터넷이 연결되는 환경에서라면 어디서든지 실시간 영상이나 녹화 영상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고 스냅샷 내보내기 등과 같은 편의기능도 쉬운 인터페이스와 함께 제공한다. 그리고 카메라 내 SD 카드에 영상을 직접 저장할 수 있어 별도의 녹화 장치나 컴퓨터 없이도 네트워크 카메라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엑시스는 컴퓨터용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도 제공하고 있어 활용도를 높여주고 있다.

AXIS M1004-W 네트워크 카메라는 무선 802.11 b/g/n표준과 WPS 프로토콜을 조합하여 사용자 친화성과 우수한 네트워크 보안을 보장하는 동시에 무선네트워크를 통한 안정적인 HDTV 비디오 스트리밍을 지원한다는 점도 돋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