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 교통분야 네트워크 카메라 활용 사례 발표
엑시스, 교통분야 네트워크 카메라 활용 사례 발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6.09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동과 잦은 온도 및 습도 변화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고품질 영상 제공

[아이티비즈]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www.axis.com, 지사장 제시카 장)는 9일 네트워크 카메라를 활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과 직원의 안전을 지키고 범죄를 예방하는 사례들을 발표했다.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잦은 진동과 온도 및 습도 변화 등이 이어지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고해상도 감시 영상 품질을 제공하며, 사고 발생 시에 승객과 직원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대중교통 시설에 설치된 네트워크 카메라는 승객과 직원의 안전을 지킬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시설에 대한 파손이나 낙서 방지 효과도 있어 시설 유지 및 보수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대중교통 시설 내 상황에 따라 직원들에게 적합한 업무 지시를 신속하게 내릴 수도 있어 실질적인 운영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영국 런던 지하철 캐너리 워프역, 어두운 지하철역 안전 유지 위해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 164대 설치

1998년에 개통된 영국 런던의 캐너리 워프(Canary Wharf)역은 기존에 설치된 오래된 아날로그 기반의 CCTV 시스템을 IP 영상 시스템으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 런던 지하철 측은 기존의 영상 관리 시스템과 통합이 되면서 동시에 새로운 역 관리 플랫폼과도 연동이 가능하며, 지하철이라는 저조도 환경에서도 고품질의 영상을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카메라인 AXIS P1354를 최종적으로 선택했다.

▲ AXIS P1354

AXIS P1354가 철도 부분에서 많은 고객 사례를 가지고 있는 검증된 제품이라는 점도 AXIS P1354가 선택된 이유 중 하나였다. 런던 지하철 측은 AXIS P1354 160대를 기존의 런던 지하철 영상 감시 시스템에 통합하여 설치하였으며, 더불어 추가적인 감시를 위해서 AXIS Q6035 PTZ 돔 네트워크 카메라도 4대 설치했다. 총 164대의 네트워크 카메라를 기존의 영상 시스템에 통합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단 8주 만에 완료되었다.

캐너리 워프역은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감시 영상의 품질이 좋아졌으며, 승객의 안전과 역사 내 치안 유지에 도움이 되었다며 매우 만족해했다. 특히 새로운 네트워크 카메라가 설치되면서도 동시에 기존 관제센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화를 최소화하여 관제센터 요원들이 혼란을 겪지 않고 효율적으로 감시를 할 수 있었다. 관제센터 요원들은 관제 시스템을 통해서 특정 지역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안전에 관련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스크린에서 바로 고화질 영상을 통해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번 IP 영상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고객 지원, 고객 정보 시스템, CCTV 관리, 역사 내 안내 방송, 직원용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관리 등도 영상 시스템과 통합되어 보다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

◆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 지역 버스회사 ‘EMT’, 파손 및 낙서 방지 위해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 4,500여 대 설치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 지역 버스회사인 EMT(La Empresa Municipal de Transportes de Madrid)는 낙서나 소매치기는 물론 버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기반의 감시 솔루션 도입을 결정했다. EMT는 버스 내부 상황에 대한 실시간 영상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버스 내부의 다른 시스템과 쉽게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확장이 용이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최종적으로 선택했다.

▲ AXIS Q6035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진동과 온도 변화, 습도 등 까다로운 차내 환경에서도 최고의 영상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설계되었으며, H.264 압축으로 영상을 효율적으로 전송하고 저장하도록 지원한다.

EMT는 지금까지 총 4,500대의 카메라를 버스에 설치했다. 촬영된 영상은 버스가 운행하는 동안에는 차내에 저장이 되며, 버스가 운행을 마치고 차고로 가면 버스의 영상이 무선으로 중앙 저장 장치에 전송된다. 버스회사 측은 4,500대가 넘는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문제가 발생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밝혔다. 버스에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운전기사는 버튼을 눌러 관제 센터에 알림을 준다. 관제센터에서는 실시간 영상을 통해 버스에서 생긴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설치한 이후 소매치기 등의 차내 범죄가 확연히 줄었으며, 매년 파손 시도 및 낙서로 인한 비용이 절감되었다. EMT 측은 안전한 버스 이용 환경 구축으로 더 많은 승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스웨덴 스톡홀름 지역교통 회사의 까다로운 요구 조건에 부합하는 신제품 개발해 1만여 대 설치

스웨덴 스톡홀름 지역교통 회사(Storstockholm Lokaltrafik AB, SL)는 스톡홀름 지역에서 매일 약 700,000명의 승객을 버스와 기차로 실어 나른다. 스톡홀름 지역교통 회사는 보다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여 승객과 직원들이 안심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버스, 기차, 역, 대합실, 통로, 열차 차고 등에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구축했다.

엑시스는 스톡홀름 지역교통 회사로부터 온도와 습도, 먼지 진동 등에 강하면서도 동시에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위해서 딱딱하거나 뾰족하지 않은 소재를 활용한 카메라를 공급해 줄 것을 주문받았다. 이에 엑시스는 스톡홀름 지역교통 회사의 까다로운 요구에 부합하는 네트워크 카메라를 개발해 출시했으며, 약 1만여 대의 카메라가 스톡홀름 지역 지하철역, 대합실, 통로, 기차 차고 및 객차에 설치되었다.

역의 모든 카메라는 스톡홀름 지역교통 회사 통합관제 센터와 연결되었으며, 사고 발생 시 통합관제 센터는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사건을 파악하고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었다. 승객의 수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공사나 기타 이유로 열차를 추가 운행해야 할 때에도 네트워크 카메라로 상황을 파악한 후 증차계획을 세운다. 또한 플랫폼에 사람이 많이 있을 경우 운전기사에게 미리 주의를 주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고화질 영상을 제공하여 범죄 발생 시 증거로도 활용 가능하다. 또한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주어 범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었다. 스톡홀름 지역교통 회사는 매월 평균 3,000건의 보안 사고가 감지될 때마다 카메라가 알림을 주어 관리자가 즉각 확인하고 보안 담당자나 경찰에게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 제시카 장 지사장은 “대중교통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이니만큼 범죄 발생의 위험이 높아 철저한 안전 관리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전 세계 대중교통 회사들이 진동에 강하고 지능형 솔루션과 연계해 효율적인 감시를 제공하는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하여 승객과 직원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며 “엑시스는 낮은 조도와 흔들림 등의 환경에서도 고품질의 영상을 제공하여 승객과 직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대중교통 전용 네트워크 카메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