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소프트, 티베로 통해 경찰청 선진치안정보시스템 구축완료
티맥스소프트, 티베로 통해 경찰청 선진치안정보시스템 구축완료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7.10.1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절감 효과 높아…윈백 사례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티맥스소프트(대표 노학명)는 최근 진행된 경찰청 주전산기 교체 사업에 자사의 대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티베로’를 통해 경찰청의 ‘선진치안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진행된 경찰청의 노후 주전산기 교체 사업은 경찰청의 데이터베이스 표준화를 통해 통합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존의 외산 DBMS를 국산 DBMS인 ‘티베로’로 전환하는 사업이었다.

경찰청은 이번 노후 주 전산기의 교체 시기에 맞춰 미래지향적 개방형 시스템을 도입하는 한편,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선진화된 치안정보시스템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경찰청은 지난 1973년부터 주 전산기를 최초로 도입하고 사용해 왔으나 폐쇄형 구조로 설계되어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주 전산기가 제공하는 안전성과 보안성에 비해 과도한 운영비와 함께 서비스 지원이나 인프라 운영관리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발생함에 따라 개방형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추진되었다.

이와 함께 최근 유행하고 있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등 신기술 중심의 SW 환경과의 융합과 함께, ICT 기반의 스마트 치안 등과 같은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체계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번 교체 사업을 진행했다.

경찰청은 ▲대량 트랜잭션 처리의 무결성, 데이터 저장의 안전성과 빠른 검색 지원 ▲표준관계형 DBMS 플랫폼 지원 ▲클러스터링 포함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 증가에 따른 유연한 확장성, 안정성 제공 ▲분산데이터 처리기능 지원 등과 같이 다양한 요건을 충족한 제품을 요구함에 따라 티베로 도입이 결정됐다.

경찰청 관계자는 “국산 DBMS에 대해서는 사용해 보지 않은 것에 대한 우려가 있었을 뿐”이라며, “막상 실제로 사용해보니 사용자 편의성이 높고, 외산제품 대비 신속하고 우수한 기술지원과 함께 예산 절감 효과가 커다”고 평가했다.

티맥스소프트 노학명 사장은 “이번 경찰청의 ‘선진치안정보시스템’의 구축사례를 통해 공공기관 내에서 국산 DBMS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은 더욱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