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API 유통 시장 개척 통해 3,500여 개 기업 고객 보유
[아이티비즈] KTH(대표 오세영)가 운영하는 ‘API 스토어’가 론칭 5주년을 맞이하여 맥북, PS4 등을 증정하는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2013년 KTH는 API 유통이 활발한 해외 시장과는 달리 사업 불모지였던 국내 API 유통 시장을 개척했다. 그 결과 API 스토어에 회원 가입되어 있는 기업 고객 수는 사업 초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3,500여 개이며, 2016년에는 2013년 대비 650% 가량 증가한 연 매출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API 스토어 사업 초기 당시 연간 유통량이 2억건이었던 것에 반해 2016년기준 연간 유통량은 195억건에 달하며, 현재 API 스토어의 인기 API 중 하나인 지도 API에서만 월간 1억건이 넘는 유통량이 발생하고 있다.
KTH 이종민 ICT사업본부장은 “API 스토어는 국내 API 유통 시장을 주도하는 선도 사업자로서 올해 상반기 080 문자수신차단 API, 교통수단별 맞춤 경로탐색 API, 보행자 길찾기 API 등 신규 API를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며 “향후 해외 API 유통 플랫폼사와의 제휴를 통해 해외 API 유통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