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라클 "국내 IaaS 사용자 절반 이상이 비즈니스 혁신·효과 경험"
한국오라클 "국내 IaaS 사용자 절반 이상이 비즈니스 혁신·효과 경험"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7.06.2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aS 도입 현황 및 향후 도입에 대한 인식 조사 실시

[아이티비즈] 국내 클라우드 인프라(IaaS) 사용자 절반 이상이 비즈니스 혁신 및 효과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오라클(대표 김형래)은 클라우드 인프라(IaaS) 도입 현황 및 향후 도입에 대한 인식 조사 ‘You&IaaS: The News Generation’ 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오라클과 롱기튜드리서치가 공동 진행한 이번 조사는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 IT전문가 1,614명이 참여했다.

오라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기업들은 비즈니스 혁신과 성과 향상을 위해 빠르게 클라우드 인프라(IaaS)를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aaS 도입 기업들조차 클라우드 도입 전에는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복잡할 것이라는 인식과 보안에 대한 염려 등 다소 편견이 있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실제 IaaS 사용 후에 사용 전 가지고 있던 인식을 뛰어넘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국내 기업 절반 이상인 56%가 IaaS 도입으로 비즈니스 혁신이 쉬워졌다고 평가했다. 특히 IaaS를 통해 신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적용에 드는 시간이 대폭 단축됐고, 유지보수 비용 역시 크게 절감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IaaS에 투자하지 않는 기업은 투자를 한 기업의 비즈니스 속도를 따라가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또 비사용자와 비교해 IaaS 사용자들은 가용성, 가동시간 및 속도에 있어 클라우드 인프라가 글로벌 수준의 퍼포먼스를 제공할 것이라 믿었다. IaaS로 전환 시 복잡성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 사용자의 64%는 그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간단한 과정이라 답했다.

또한, 국내 응답자 대부분이 IaaS가 3년 내에 자사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답했다. 이 중 40%는 자사의 비즈니스 인프라 대부분을 IaaS를 적용해 운영할 것이라고 답한 반면에, IaaS가 자사의 비즈니스에 주요 역할을 차지하지 않을 것으로 답한 응답자는 약 9%에 그쳤다.

김형래 한국오라클 사장은 이번 조사와 관련해 “클라우드로 전환을 고려하는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 하기 전에 어떠한 편견들을 가지고 있었는지, 그러나 그러한 편견들이 실제 IaaS 도입을 통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잘 보여준 조사”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